코스피

4,220.56

  • 90.88
  • 2.20%
코스닥

932.59

  • 12.92
  • 1.40%
1/3

[최진하의 골프규칙 Q&A] "왜글하다가 공을 건드렸어요"… 왜글에 대한 페널티의 모든 것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최진하의 골프규칙 Q&A] "왜글하다가 공을 건드렸어요"… 왜글에 대한 페널티의 모든 것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Q: 티잉구역에서 셋업 상태에서 왜글을 하다가 티업한 볼을 건드려서 티에서 떨어뜨렸습니다. 벌타를 받을까요? (독자 TS님)


    A: 라운드하다보면 가끔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상황이지요. 벌타도 없고, 한 타를 친 것도 아닙니다. 다시 티업하고 치면 됩니다.


    골프는 티잉구역에서 하는 스트로크로 시작해, 그 볼이 퍼팅그린에 있는 홀에 들어간 시점에 끝나는 게임입니다. 그 홀의 플레이는 플레이어가 그 홀을 시작하는 스트로크를 하는 시점에 시작됩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반드시 티잉구역 안에서 볼을 플레이하여 그 홀을 시작해야 합니다. (규칙은 용어의 정의; 인플레이볼, 스트로크, 규칙6.1 및 6.1와 9.4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소위 '배꼽나간 볼'(티잉구역 밖에 있는 볼)을 친 경우에는 어찌하나요?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티잉구역 밖에서 친 볼은 인플레이 상태가 아닙니다. 반드시 그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 벌타는 2벌타입니다.
    다음 홀을 시작하기 전에 티잉구역 안에서 볼을 쳐야 합니다. 그 잘못을 바로 잡지않은 상태에서 다음 홀에서 티샷한 경우에는 실격의 벌을 받게 됩니다."

    ▶티잉구역 안에서 티업한 볼을 왜글하다가 움직였는데, 한 타 친 것인가요?
    "스트로크란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그 볼을 치기 위하여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말합니다. 플레이어가 연습 스윙을 하거나 스트로크를 하려고 준비하다가 우연히 볼을 친 경우는 스트로크를 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왜글을 하는 것은 스트로크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스트로크를 한 것이 아닙니다. 즉, 한 타를 친 것이 아니지요. 또한 왜글하다가 티잉구역에서 움직인 볼은 인플레이 볼도 아니지요."


    ▶티업한 볼을 왜글하다가 움직였는데, 다른 곳에 티업하고 칠 수 있나요?
    "티잉구역에서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는 그 홀은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티잉구역 안이라면 어디라도 다시 티업하고 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면 위에 볼을 그대로 놓고서도 칠 수 있지요."

    ▶페어웨이에 있는 볼을 왜글하다가 움직였는데, 벌타가 있나요?
    "플레이어가 자신의 정지한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에 해당되어 1벌타를 받게 되며, 움직인 그 볼은 반드시 원래의 지점에 리플레이스하고 쳐야 됩니다. 리플레이스 하지 않은 상태에서 친다면 2벌타가 됩니다."


    ▶퍼팅그린에 있는 볼을 왜글하다가 움직였는데, 벌타가 있나요?
    "퍼팅그린에 있는 볼을 퍼트 준비를 하다가 그 볼을 우연히 움직인 경우에 벌타는 없으며, 그 볼은 원래의 지점에 리플레이스해야 합니다."

    답변=최진하 전 KLPGA 경기위원장, <골프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저자
    정리=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최진하의 골프규칙 Q&A'는 독자님들이 보내주신 질문과 그에 대한 최진하 전 KLPGA 경기위원장의 답으로 운영됩니다. delinews@hankyung.com으로 라운드에서 경험한 다양한 궁금증을 보내주시면 국내 최고 골프규칙 전문가인 최 전 위원장이 명쾌하고 풍부하게 설명해드립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