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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日, 공급망 기반 위에 AI·DX 시너지 키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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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은 경제적 동반자로서 함께 발전할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형오 한일경상학회장(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사진)은 22일 서울 청파로 숙명여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제38회 한일경제경영국제학술대회’ 개회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한·일 기업 간 협력 방향성도 달라져야 한다”며 “에너지 반도체 전기차 등 미래 경제 핵심 분야에서 양국이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지 실질적인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일경상학회가 주관한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총 140여 명의 한·일 학계 및 기업 인사들이 참석해 ‘한·일 기업 간 협력 현황과 방향’을 주제로 논의했다. 한일경상학회는 한·일 양국 경제·경영 분야 내 상호 협력 증진을 목표로 1983년 설립된 연구 단체다. 한·일 양국 경제·경영학 교수 및 박사급 연구원 600여 명이 소속돼 있다.

기조연설을 맡은 서석승 한일경제협회 부회장은 “단기적인 양국 기업 간 협업으로는 가시적인 무역 성과를 내기 어렵다”며 “먼저 양국의 공급망을 견고하게 구축해 가면서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연료전지 등 혁신 분야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규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양국의 입장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한·일 민관 소통 플랫폼이 부재한 것도 산업 협력이 부진한 원인”이라며 “양국 정부 모두 관심을 보이는 산업 분야 내 공동 연구개발(R&D) 및 펀드 등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김 연구위원은 “양국 정부가 주도해 공동 플랫폼을 구축하면 민간 투자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업상 리스크를 공동 분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일 기업 간 협력 성공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한국 중소기업의 한·일 협력 성공 사례’를 주제로 발표한 최호형 대성하이텍 대표는 “대성하이텍은 2014년 75년 전통의 일본 자동선반 브랜드를 인수하고 스위스턴 자동선반 시스템을 국산화했다”며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시장 파이도 키웠던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우주항공, 전기차, 정보기술(IT) 및 반도체 등 첨단 산업에 필요한 정밀기계 부품을 빠르게 가공할 수 있는 스위스턴 자동선반은 세계 10개 안팎의 회사만 제작할 정도로 기술 장벽이 높은 정밀 가공 장비다. 대성하이텍은 일본 회사 3곳 다음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소현 기자 y2eon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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