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약 87%가 교육부의 늘봄학교 정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일 충남교총 교육연구소가 2학기 늘봄학교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사 3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늘봄학교 운영 실태 조사 및 교원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 86.8%(264명)가 늘봄학교 정책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반대 이유로는 학생의 발달 단계상 학교에 오랜 시간 머무는 게 부적합하다는 답변이 61.7%로 가장 많았다. 이어 돌봄 목적 달성의 실효성 의문(14.4%), 교사 업무 가중(13.3%), 기타(10.6%) 순이었다.
1학기 늘봄학교 운영의 교육적 효과를 묻는 문항에는 42.4%가 부정적으로 답했다. 긍정적인 평가는 25%에 불과했다.
1학기 늘봄학교 운영상 문제점(중복 선택)으로는 공간 부족이 50%로 가장 많았고 강사 채용 관리(32.6%), 업무로 인한 구성원 갈등(28.3%), 기타(18.5%), 학생의 늦은 귀가(17.4%) 순이었다.
지역 여건을 고려해 지역사회와 연대·협력을 강화하는 충남교육청의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에 대해서도 81.3%가 반대했다.
충남형 늘봄학교 2학기 운영 계획이 현장에 적합한지에 대해서도 79.9%가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 부정적인 평가 이유로는 학교가 돌봄 기관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77.8%로 가장 많았고 이어 교사 업무 과중(7.8%), 시설 관리의 어려움(2.9%) 순이었다.
2학기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앞서 교육청이 지원해야 할 사항(중복 선택)으로는 교사로부터 업무 분리가 74.3%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학생 안전관리 주체 명확화(53%), 미정 인력 조기 배치(22.4%), 강사 채용·파견·교육(19.7%), 자세한 매뉴얼(16.4%) 등이 뒤를 이었다.
주도연 충남교총 교육연구소장은 "늘봄학교가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하려면 늘봄 공간 부족 문제 등 개별 학교의 여건과 요구에 맞춘 교육청의 세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