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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상장기업들의 올해 순이익이 전년 대비 1%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길었던 엔저 국면이 바뀌는 과도기에다 미국 경기 위축 우려 등이 기업 실적에 짐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에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4일(현지시간) 도쿄증권 프라임 시장에 상장한 약 1060개사의 예상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올해 회계연도(2024년 4월~2025년 3월) 상장사들의 순이익은 작년 대비 1% 감소한 46조4970억엔(약 492조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연초에 예상했던 2% 감소에서 소폭 개선된 수치이지만, 여전히 암울한 전망이다.
업종별로 보면 자동차(-21%) 철강(-20%) 전력(-44%) 석유(-32%) 등이 고전했다. 전기(+14%) 기계(+6%) 화학(+28%) 등은 견조했다. 이익 부진 요인 중 하나는 엔저 효과의 퇴색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일본 우량 기업의 순이익이 이번 회계연도에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하게 되는 이유는 엔화 반등과 미국 경제에 대한 어두운 전망으로 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 기업들의 연간 수익 전망의 올해 상정 환율은 달러당 약 145엔이다. 하지만 일본 중앙은행이 지난달 말 기준 금리를 인상한 이후 엔·달러 환율은 이달 초 달러당 141엔까지 떨어지며 엔화 가치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9일 기준 58개 주요 기업은 환율 효과로 인해 연간 영업이익이 총 100억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엔저 효과를 누린 지난 회계연도 동기간의 2조엔 증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치다.
일본 스바루는 엔저 전환 국면에 따라 올해 이익 282억엔 가량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바루의 2023년 회계연도 이익은 1265억엔이었다. 스바루는 가정 환율을 달러당 142엔으로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미즈마 카츠유키 스바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현재의 큰 (환율) 변동성을 고려할 때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우려는 미국 경기 둔화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재고가 급증하면서 고객에 대한 판매 인센티브 비용이 늘고 있다. 혼다의 경영 임원 후지무라 에이지는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신호가 보이기 시작했다"고 했다. 코마츠의 CFO인 호리코시 타케시는 "건설 장비 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렌탈 시장 때문에 딜러들이 구매를 보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일본 경제가 급격히 둔화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니혼게이자이는 "현재로서는 기업 수익이 당장 급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조사 대상 기업의 2분기 전체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4조8800억엔으로 분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연간 순이익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 기업은 96개사로 전체의 약 9%이다. 이는 지난 2년간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들 기업은 총 전망치를 7100억엔 정도 높였다. 도쿄일렉트론과 어드밴테스트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칩 제조 장비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일본 유센과 미쓰이 오스카인 등 해운업계도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스미토모 미쓰이 DS자산운용의 마사히로 이치카와 전략가는 "미국 경제가 연착륙하고 엔화가 달러 대비 140엔대 초반에 안착하면 실적 상향 조정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다시 회복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