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8월 12일 16:03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기업공개(IPO)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내년 말에서 내후년 유가증권시장 입성을 노리는 만큼 올해 안에 주관사 선정을 마친다는 예상이 증권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기업가치 3조~4조원대 ‘대어’인 만큼 증권사의 주관사 선정 경쟁도 벌써 치열해지고 있다.
1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무신사의 유가증권시장 상장 소식은 지난달 진행한 기업설명회에서 나왔다. 무신사는 지난달 주요 투자자들과 만나 증시 입성 시 흥행 가능성과 현재 IPO시장 분위기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형 증권사 IPO본부장은 “한 달 안에 입찰제안서(RFP)가 나올 수 있다는 말이 나오면서 증권사 간 치열한 물밑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IPO를 준비하는 발행사는 입찰제안서를 증권사에 발송한 뒤 증권사별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을 거쳐 주관사를 정한다. 내후년 상장을 위해서는 최소 1년 6개월 이내에는 주관사 선정을 마친다. 1년 동안 기업실사 등 사전 준비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신사는 IPO를 앞두고 임원진 정비를 마친 상태다. 지난 3월 조만호 의장이 총괄대표로 복귀한 데 이어 박준모 대표를 새로 선임했다.
무신사는 지난 2019년 세콰이어캐피탈과 938억원 투자계약을 맺을 당시 2024년 IPO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상장하지 못할 경우 연이자 8%에 투자금을 물어주는 계약(풋옵션)을 체결했다. 다만 성장성이 큰만큼 세콰이어캐피탈이 당장 풋옵션을 행사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무신사는 기업가치 3조~4조원의 IPO 기대주다. 다만 IPO를 위해서 적자를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다. 무신사 지난해 매출은 9931억원, 영업손실은 86억원을 기록하면서 창사 이래 처음 적자로 전환했다.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에서 3년 간 약 886억원의 영업적자가 누적된 영향이 컸다. 무신사 관계자는 “IPO 시장을 참고해 상황이 좋으면 속도를 낼 수 있다"며 "다만 지금 당장 상장 시점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