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올해 2분기 별도기준 매출 4279억원, 영업손실 95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며 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누적 실적은 매출 9671억원, 영업이익 656억원, 순이익 217억원을 기록했다. 창립 이후 상반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1% 증가하며 매출 9000억원대를 돌파하는 등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만 고환율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 이슈로 인한 물가상승까지 겹치면서 2분기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각각 -95억원, -21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올해 2분기 평균 환율은 1371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약 60원 증가했으며 2019년 2분기 대비는 200원 가량 증가해 환율 변동에 따른 항공기 임차료, 정비비, 유가 등의 비용이 크게 증가하며 실적에 영향을 끼쳤다.
제주항공은 하반기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중단거리 노선에서의 시장점유율(M/S) 확대 △인도네시아 발리/바탐 취항을 통한 노선 포트폴리오 다각화 △구매기 도입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마쓰야마, 시즈오카, 오이타, 히로시마 등 일본 간선 노선 확대에 이어 오는 9월 14일부터 인천~가고시마 노선 주 3회 운항을 앞두고 있다. 동계시즌부터 인천~발리/바탐 노선에 신규 취항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운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고환율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흑자기조를 이어가지는 못했지만 전통적 비수기임에도 일본·동남아 등 중단거리 노선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 했다"며 “대한민국 넘버원(No.1) 저비용항공사(LCC)로서 고효율을 통한 저비용 사업구조를 더욱 공고히 해 경쟁사 대비 월등한 원가경쟁력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