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교통안전 종합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신규 사업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에 대비해 촘촘한 안전체계를 마련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장거리 드론의 비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센터도 구축했다.
1981년 설립돼 올해 창립 43주년(7월1일)을 맞은 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검사를 시작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철도, 항공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교통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2013년만 해도 5000명이 넘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작년 2551명까지 감소하는 성과도 냈다. 교통안전공단은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발맞춰 미래 모빌리티 종합 안전 전문기관으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2022년부터 드론 사용사업 관련 업무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같은해 자율주행 미래혁신센터도 열었다. 작년엔 국내 첫 모빌리티지원센터로 지정됐다. 국내 모빌리티 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과 규제 샌드박스 운영,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국내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여기서 모빌리티 규제 샌드박스란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에 대한 규제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해주고, 제한된 범위 안에서 규제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유예해주는 실증특례 업무를 수행하는 정책이다. 교통안전공단은 민간기업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선실증, 후규제개선’ 절차를 진행해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규제특례 신청과 사업비 지원 등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원스톱’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해 관련 기업의 규제 샌드박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자율주행차와 UAM 등이 등장하면서 교통안전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동시에 오작동이나 사고 등 관련 국민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등 신기술 도입에 따른 오작동과 배터리 화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위변조 등 새로운 유형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SDV란 문제 해결, 리콜 등을 무선업데이트(OTA)해 기능 개선이 가능한 자동차를 일컫는다.
특히 긴급자동제동장치(AEB), 적응형순항제어장치(ACC), 전방충돌경고장치(FCW), 차로유지지원장치(LKAS),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등 5개 첨단안전장치(ADAS) 검사방법과 제도 제·개정안을 마련해 안전한 자율주행차 운행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경북 김천드론자격센터 안에 드론상황관리센터도 구축했다. 최근 운송업과 시설점검 분야에서 장거리 드론을 활용하는 사업자가 증가하면서 드론 안전관리 효율화와 사고예방 필요성이 증대됐기 때문이다. 올해 정부와 민간의 협업으로 17개 업체가 전국 14개 지방자치단체의 섬·공원·항만 일대에서 드론 배송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다. 드론상황관리센터는 해당 업체가 운영하는 장거리 드론의 안전관리를 전담한다.
교통안전공단은 또 김천·화성드론자격센터와 시흥드론교육센터 등을 운영하며 드론 분야 자격관리와 교육을 전담하고 있다. 미래 항공 전문가를 적극 양성하고 있는 셈이다. 교통안전공단이 최근 문을 연 주로 인프라로는 울산 수소전기차 검사센터(2023년 5월 준공)와 경북 김천의 튜닝안전기술원(2023년 12월), 첨단자동차 검사연구센터(2020년 8월) 등이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정부경영평가에서 우수 등급(A)을 달성했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앞으로 첨단 자동차 검사소 확대, 중대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체계의 고도화, 지속적인 철도·항공 안전관리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도로, 철도, 항공 전 분야에서 고령자와 어린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행복권을 보장하는 대책도 함께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교통안전과 행복권 보장이라는 존재가치를 늘 가슴에 품고 새로운 교통안전 백년대계를 그려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