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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억 보상안'이라더니…야놀자 환불 정책에 엇갈린 반응 [일파만파 티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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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위메프·티몬) 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파장이 커지며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가 예약 상품 정상 이용을 약속한 데 이어 야놀자도 포인트 제도로 보상을 돕겠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는 사전 취소한 이들은 환불 대상이 아닌데다, 강제 취소 문자를 받은 고객들만 구제하는 대응이 아니냐며 우려를 내비쳤다.

야놀자는 전날 “티몬·위메프에서 야놀자의 숙소·레저 상품을 예약·결제해 사용이 어려워진 8만여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예약 금액만큼 전액 야놀자 포인트로 보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야놀자 포인트는 전날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되며 지급된 포인트의 사용기한은 오는 12월 31일까지”라고 했다. 이를 위해 야놀자는 내달 31일까지 티몬·위메프 구매내역 현황을 링크로 제출해달라고 덧붙였다.

해당 입장 발표 하루 전이었던 지난 25일 야놀자는 숙박 예약 상품에 대해 입실일 기준 오는 28일 예약 건까지 정상 사용될 수 있게 하고, 오는 29일 숙박 예약 상품부터는 사용 불가 처리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야놀자가 투입할 포인트 규모는 약 5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야놀자는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과 관계없이 사용 처리된 상품에 대해서는 야놀자 플랫폼에서 제휴점에 전액 부담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기존 미정산 대금부터 이번 주말 사용 건을 포함하면 야놀자 플랫폼 부담금은 약 3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소식을 접한 야놀자 고객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잘한 건 잘한 게 맞다”, “350억이면 기업 차원에서 엄청난 결단이다”라는 등 긍정적 반응이 나온 한편, “티몬에서 숙박 예약을 했는데 알고 보니 판매처가 야놀자였다는 걸 뒤늦게 알았다” 등 주장도 나왔다.

전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티몬 이슈 보상해준다던 야놀자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작성자는 “(예약한 숙박업소에) 입실을 못 할 수도 있다는 야놀자 고객센터 응대를 받고 선제적으로 (상품) 취소했는데 왜 갑자기 태도가 바뀌는 것이냐”라며 “20분 기다려서 30초 통화했는데 너무 열받는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야놀자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티몬·위메프로부터 정산받지 못한 금액이 일부 있으나 재무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준이 아니다”라며 “야놀자는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야놀자는 인터파크커머스 매각 대금이 야놀자의 자금 운용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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