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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측 "새 K-예능, 철저히 한국 시청자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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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측 "새 K-예능, 철저히 한국 시청자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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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유기환 디렉터가 한국 예능은 한국 시청자를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다고 밝혔다.

유 디렉터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페스티벌에서 "글로벌로 사랑받는 작품이 있지만 우리의 첫 목표는 한국 시청자"라며 "한국 시청자가 만족하면 글로벌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디렉터는 "지난해 예능 간담회 이후 '성+인물' 시리즈, '사이렌:불의 섬', '좀비버스1', '19/20 열아홉 스물', '데블스블랜1', '솔로지옥3', '피지컬:100 시즌2-언더그라운드', '슈퍼리치 이방인', '미스터리 수사단'까지 선보였다"며 "화려하고 즐거운 축제 같은 예능을 구상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년 전 본격적으로 한국 예능 제작을 시작했다"며 "감사하게도 해외에서도 국내에서도 사랑받는 작품들이 나오면서 화려하고 완성도 높은 라인업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유 디렉터는 "남은 5개월 동안 6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며 "2025년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예능프로그램이 나올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1년에 10 작품 이상 제작할 수 있게 됐다"며 "잘되는 콘텐츠, 인기 있는 장르를 개발하는 게 아닌 최대한 많은, 다양한 재미를 주는게 목표였다. 그래서 많은 장르가 각 분야의 즐거움을 채우기 위해 준비됐다"고 덧붙였다.

"글로벌로 사랑받는 작품이 있지만 우리의 첫 목표는 한국 시청자"라며 "한국 시청자가 만족하면 글로벌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유 디렉터는 "예능 작품에서 가장 큰 기준은 재미인데, 그 재미는 너무 많은 기준으로 접근할 수 있다"며 "그런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는 게 저희의 일차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가지 결로 가거나 글로벌하게 잘된 것만 따라가는 건 아니다. '피지컬:100'같은 프로그램이 1위를 했더라도 다른 취향을 위한 작품도 반드시 배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글로벌로 통하는 예능의 장르와 포맷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희의 모든 작품을 봐주실 때 이건 몇위, 이건 몇위니까 더 안 된 작품이라고 봐주셨으면 좋겠다. 저희가 노린 타깃만 만족시켰다면 그걸로 됐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유 디렉터는 "'솔로지옥'이 처음 글로벌 순위에 올랐는데, 저희는 깜짝 놀랐다"며 "'투핫'이 있는데 우리 것에 반응할까 싶었는데, 한국 예능만의 유니크함을 좋아하는 분이 계셔서 높은 순위에 올라가는 거 같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 예능 연출가들은 어떻게 그렇게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속 찾는지 궁금해 한다"며 "해외는 포맷 위주로 가는데, 저희는 새로운 IP를 뽑아내는 특수한 곳이고, 그게 글로벌하게도 통하는 거 같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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