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플랫폼인 지그재그와 포스티를 운영하는 카카오스타일이 올해 상반기 4년여 만에 처음으로 영업흑자를 냈다.
카카오스타일은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영업손익 역시 소폭의 흑자를 냈다. 카카오스타일이 반기 기준 영업흑자를 낸 건 카카오에 인수되기 전 크로키닷컴 시절인 2019년 하반기 이후 처음이다.
카카오는 2021년 지그재그 운영사 크로키닷컴 지분 약 51%를 인수했다. 이후 카카오커머스에서 스타일사업부문을 떼어낸 뒤 크로키닷컴과 합쳐 카카오스타일을 출범시켰다.
카카오스타일은 4050세대를 겨냥한 플랫폼인 포스티를 새로 론칭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줄곧 적자를 냈다. 작년 매출은 1651억원, 영업손실은 198억원이었다. 무신사와 에이블리, W컨셉 등 다른 패션 플랫폼과의 경쟁이 격화하면서 정보기술(IT)·마케팅 등에 대규모로 투자한 영향도 있었다.
카카오스타일은 지난해 비용 구조 효율화에 들어갔다. 대표 서비스인 지그재그는 4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기준 흑자 전환했다.
수익성 개선과 함께 외형 성장도 지속하고 있다. 지그재그는 올 들어 매월 전년 동월 대비 거래액 증가율이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지그재그와 포스티 등의 합산 거래액은 반기 기준 역대 최대인 1조원에 육박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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