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기업들은 이웃 나라 일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국내 햄버거 프랜차이즈 1위 맘스터치는 지난 4월 16일 시부야 중심가에 일본 1호점을 열었다. 개점 이후 두 달간 14만 명이 다녀갔고, 매출이 1억3200만엔(약 11억5000만원)에 달했다. 일본 내 맥도날드와 KFC의 매장별 월평균 매출보다 3~5배 높은 수준이다. 이경민 맘스터치 신사업부문장 겸 일본법인장은 “고객 응대 매뉴얼은 물론 조리, 품질관리 등 한국에서의 ‘성공 DNA’를 일본에 그대로 가져왔다”고 했다.
맘스터치는 1호점 성공을 바탕으로 일본 내 매장을 10년 안에 100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프랜차이즈 파트너사 선정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 법인장은 “연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라오스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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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풀무원은 2014년 일본 두부업체 아사히코를 인수해 풀무원 일본법인으로 개편했다. 아사히코가 2020년 11월 출시한 두부바는 단단한 식감의 두부를 한 손에 들고 먹기 좋게 만든 제품이다. 이케다 대표는 “2018년 7월 이효율 풀무원 총괄대표와 미국에 출장을 가서 단단한 두부를 고기 대신 사서 먹는 걸 봤다”며 “부드러운 무른 두부 일색이던 일본 시장을 바꿀 수 있겠다고 판단해 한국 본사의 기술 지원을 받아 두부바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도쿄=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