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요? 요즘은 요아정(요거트아이스크림의정석) 아닌가요."
'마라탕후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MZ 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탕후루의 기세가 시들해진 상태다. 이달 들어 하루 평균 2개꼴로 탕후루 가게가 폐업하고 있다는 통계도 나왔다.
24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 통계 분석에 따르면 이달 들어 17일까지 폐업한 탕후루 가게는 34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4월부터 전국에서 폐업한 탕후루 가게는 127곳에 이른다.
전국 탕후루 가게는 이달 초 1500개에 육박했으나 지난 17일 기준 1495개로 줄었다.
탕후루 1위 업체인 달콤왕가탕후루는 지난해 11월 프랜차이즈 사업 2년 만에 500호점을 열었다고 밝혔으나 7개월이 지난 후 490개로 매장 수가 줄었다.
탕후루 가게가 문을 연 뒤 1년을 버틴 경우는 드물었다.
BC카드 전국 탕후루 가맹점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탕후루 가맹점 매출액 지수는 지난해 9월 고점 이후 하락세다. 지난 4월 매출액 지수는 전달보다 27% 하락했다.
유튜브, 숏폼 콘텐츠 등을 통해 '반짝인기'를 얻었던 탕후루는 대만 카스테라, 흑당 버블티 등과 같이 자취를 감출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일각에선 반중 정서, 과도한 설탕 섭취 등 문제 때문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에 반해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한 '요아정'의 인기는 청소년들 중심으로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공정위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해당 업체 점포는 지난해 166개에서 올해 298개로 급증했다.
이처럼 미식 시장 유행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유행을 넘나들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신상'에 열을 올리며 화제성은 계속 변하고 있다. '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 2'(미래의창) 집필진은 "소비자들이 똑똑해지고 자기 취향을 중요시하며 선택과 집중을 강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