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 저비용항공사(LCC) 이용객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올 들어 4개월 동안 1000만 명 넘게 태웠다. 다양한 서비스보다 저렴한 가격을 항공권 구매의 주요 요인으로 삼는 여행객이 늘어서다. 올해 처음 ‘LCC 이용객 3000만 명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7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올해 1~4월 LCC 탑승객은 1029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06만 명)보다 46% 늘었다. 국내에 첫 LCC가 설립된 2003년 이후 최단기간 1000만 명 돌파로 같은 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 이용객(950만 명)보다 많다.
업계에서는 ‘LCC 전성시대’가 온 이유로 △저렴한 가격 △넓어진 노선 △서비스·정비 등에 대한 거부감 감소 등을 꼽았다. ‘이 정도 가격이면 부족한 서비스를 감내할 수 있다’ ‘국내 LCC는 해외 LCC처럼 불편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는 얘기다. 동일 노선 기준으로 LCC 티켓 가격은 FSC에 비해 20~30%가량 저렴하다.
늘어난 승객은 사상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 지난 1분기 제주항공 등 5개 LCC의 영업이익은 3474억원으로 작년 1분기(3130억원)보다 11% 늘었다. 여기에 비상장사인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 영업이익을 보태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합친 영업이익(4049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업계는 추정했다.
항공업계는 LCC 전성시대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CC가 일본 동남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을 넘어 미국 유럽 등 장거리 노선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어서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모든 서비스에 추가 비용을 붙이는 해외 LCC와 달리 국내 LCC는 기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형 모델’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후/신정은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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