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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6조2,129억원 기록
-1분기 역대 최대 영업이익 보여
-이익률 13.1%, 신기록 경신
기아가 컨퍼런스콜을 열고 2024년 1분기 매출 26조2,129억원, 영업이익 3조4,257억원, 경상이익 3조7,845억원, 당기순이익 2조8,091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IFRS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10.6% 영업이익은 19.2% 각각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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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 소폭 감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와 RV 차량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이어지며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도 같은 기간보다 1.1%포인트 개선된 76.2%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년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10.7%를 기록하며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판매 감소와 인센티브 등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RV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의 영향을 봤다. 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한 3조4,257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13.1%로 지난 2분기(13%) 기록을 경신했다.
기아 관계자는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산업수요가 EV 수요 성장률 둔화로 제한적인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기아 판매는 전기차 판매 약화,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종들의 일시적 공급 부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4년 1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9% 감소한 13만7,87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62만2,64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0% 감소한 76만515대를 기록했다. 국내는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기저 영향으로 산업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전기차 판매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를 확대한 반면 인도, 아중동 등 일부 신흥시장 판매가 모델 노후화와 지정학적 요인 등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실물경기 부진,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업체간 경쟁 심화와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완성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최적의 인센티브 운영 전략을 펼치는 등 수익성과 고객가치 중심의 사업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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