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를 대표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LC가 고성능 AMG 라인을 입고 나왔다. SUV의 실용성과 고성능 스포츠카만의 빼어난 달리기 성능을 겸비한 ‘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가 주인공이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강력한 AMG의 주행 성능은 호쾌하면서도 민첩한 감각을 선사할 것“이라며 “SUV라기보단 차체가 높은 고성능 차에 가깝다”고 자신했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는 SUV 모델인 3세대 완전변경 ‘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 43 4MATIC’과 쿠페형 SUV 모델인 2세대 완전변경 ‘더 뉴 메르세데스-AMG GLC 43 4MATIC 쿠페’로 나뉜다. SUV 모델 가격은 9960만원이다. 쿠페형 가격은 5월 출시될 때 공개된다.
고출력 엔진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해 주행 성능이 더욱 강력해졌다. AMG GLC엔 메르세데스-AMG의 ‘원맨 원엔진’ 철학이 적용된 AMG 2.0L 4기통 엔진(M139)과 AMG 스피드 시프트 MCT 9단 변속기가 탑재됐다. 최고 출력 421마력, 최대 토크 51kgf·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차체가 높은 SUV임에도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은 4.8초에 불과하다. 특히 M139 엔진은 전자식 모터가 장착된 배출가스 터보차저가 달려 저속에서도 최대 힘을 낼 수 있다.
주행 모드와 노면 상황에 맞게 댐핑 시스템을 세 가지로 조절할 수 있는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과 후륜 조향각을 넓힌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기본 적용됐다. 뒷바퀴가 최대 2.5°돌아가기 때문에 조향이 민첩해지는 건 물론 주차도 한층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배기음을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는 ‘AMG 퍼포먼스 사운드’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SUV 모델은 이전 세대보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각각 80㎜, 15㎜ 길어졌다. 쿠페 모델 역시 각각 40㎜, 15㎜ 확장됐다. 더욱 커진 차체는 강력한 존재감과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동시에 제공한다. 외장과 실내엔 한층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AMG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각종 안전·편의 사양도 강점이다. 우선 가장 최신 버전의 주행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탑재된다. 설정된 속도로 앞차와 간격을 유지하고 제동·출발을 도와주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차선과 앞차를 감지해 차로 중앙 유지를 지원하는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 등이 포함됐다. 차량당 130만 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갖춘 디지털 라이트도 기본 사양이다. 카메라와 센서, 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별 픽셀 밝기를 주행에 최적화되도록 조절한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