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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어 측 "민희진-하이브 갈등? 원인은 뉴진스 베낀 아일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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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가요 기획사 하이브(352820)가 산하 레이블 어도어 경영진들이 경영권을 탈취하려 했다며 감사에 나선 가운데, 어도어 측이 그 이면에는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가 있다고 반박했다.

어도어 측은 22일 공식입장을 내고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를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나라 음악 산업과 문화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어도어는 하이브의 경영 방침인 '멀티 레이블 체제'에 대해 언급하며 레이블의 독립성을 이 체제 아래서 오히려 "뉴진스가 이룬 문화적 성과는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지적한 것은 지난 3월 하이브의 레이블 빌리프랩에서 데뷔한 그룹 아일릿이다. 아일릿은 티저가 공개됐을 당시부터 뉴진스와의 유사성 의혹이 제기됐던 바다.

이를 두고 어도어는 "아일릿의 티저 사진이 발표된 후 '뉴진스인 줄 알았다'는 반응이 폭발적으로 온라인을 뒤덮었다. 아일릿은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사진, 영상, 행사출연 등 연예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 아일릿은 '민희진 풍', '민희진 류', '뉴진스의 아류' 등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이 아일릿 데뷔 앨범을 프로듀싱했다"며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는 빌리프랩이라는 레이블 혼자 한 일이 아니며 하이브가 관여한 일이다. K팝을 선도하는 기업이라는 하이브가 단기적 이익에 눈이 멀어 성공한 문화 콘텐츠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카피해 새로움을 보여주기는 커녕 진부함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진스는 5월 컴백을 앞두고 있는데, 비슷한 느낌의 아일릿 때문에 이미지가 소모되는 등 피해가 적지 않다는 주장이었다.

어도어는 "어도어 및 뉴진스가 이러한 유사함을 허용하거나 양해했을 것이라는 반응도 있지만 이는 명백히 오해인바 이를 바로잡고자 한다"면서 "멀티 레이블은 각 레이블이 독립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체제이지, 계열 레이블이라는 이유로 한 레이블이 이룩한 문화적 성과를 다른 레이블들이 따라하는 데 면죄부를 주기 위한 체제가 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뉴진스와 아일릿이 어떤 식으로든 연관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으나 구체적인 답변을 받지 못하던 중, 이날 갑작스럽게 민희진 어도어 대표의 직무를 정지하고 해임하는 절차를 밟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어도어는 주장했다.

이어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의 문화적 성과를 지키기 위한 정당한 항의가 어떻게 어도어의 이익을 해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인지, 어떻게 어도어의 경영권을 탈취하는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보인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어도어는 "하이브와 빌리프랩, 그리고 방시혁 의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나 대책 마련은 하지 않으면서 단지 민희진 대표 개인을 회사에서 쫓아내면 끝날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며서 "이 입장 발표로 하이브 및 빌리프랩이 잘못을 직시하고 앞으로는 타인의 문화적 성과를 존중하고 치열한 고민을 거친 창작을 통해 우리나라 음악 산업과 문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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