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점포의 하루평균 매출이 180만원 안팎인데 카자흐스탄 1호점은 1000만원이 넘습니다.”
임형근 BGF리테일 해외사업실장(사진)은 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카자흐스탄 점포의 객단가(1인당 매출)는 7000원대 중반으로 한국 평균(6000원대)보다 높고 방문객도 훨씬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지난달 국내 편의점 중 처음으로 카자흐스탄에 진출했다. 1호점 개점 후 한 달 만에 카자흐스탄 최대 도시 알마티에 세 개 점포를 열었다.
CU는 카자흐스탄에 올해 연말까지 50개, 2029년까지 500개의 점포를 연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웠다. 그만큼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임 실장은 “광역권 인구가 200만 명이 넘는 알마티는 도시화 수준이 높은 데 비해 제대로 된 편의점이 없고 K푸드 인기가 많다”고 설명했다. CU는 현지에 도시락 등 가정간편식(HMR) 제조 공정까지 갖춘 물류센터도 조성했다. 카자흐스탄에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한 유통사는 CU가 처음이다.
CU는 K푸드를 킬러 콘텐츠로 내세워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임 실장은 “현지 CU에서 김밥, 도시락 등 신선식품은 점포당 하루에 500~600개씩 판매된다”며 “국내 평균(40개)의 12배가 넘는 수치”라고 했다.
CU는 중장기적으로 카자흐스탄 소형 유통 채널을 장악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해외 진출은 리스크(위험)가 크지만 높은 인구밀도, 도시화, 적합한 파트너사라는 세 박자가 맞아떨어지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며 “카자흐스탄은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국가”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올해 해외사업 매출 목표는 3000억원”이라고 강조했다. 작년 CU의 해외사업 매출 2000억원에서 50%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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