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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사과가 밀어올린 기대인플레…5개월만에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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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1년 후 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5개월 만에 반등했다. 1년 후 물가상승률이 2%에 수렴할 것이라는 한국은행 전망과 달리 과일값 폭등 등을 체감한 소비자들의 물가 불안은 커지는 모습이다.

26일 한은이 발표한 ‘2024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2%로 나타났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한 것은 지난해 10월 3.4%로 전달 3.3%보다 오른 후 5개월 만에 처음이다. 이 기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2월 3.2%, 1월 3.0% 등으로 하락세였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반등한 것은 최근 물가상승률이 다시 3% 위로 올라가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인 것과 관계가 깊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과를 중심으로 농산물 물가 불안이 나타나는 것도 기대인플레이션율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여겨진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농산물 가격이 오르는 등 체감 물가가 상승한 것이 영향을 줬다”며 “국제 유가도 상승세를 타고 있고 공공요금이 올 하반기 인상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높게 보고 이같이 대답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7로 전월보다 1.2포인트 하락했다. 기준점인 100을 웃돌았지만 1~2월에 비해 지수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 역시 소비자물가 불안에 따른 심리 악화 때문으로 한은은 보고 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월 대비 3포인트 상승한 95로 집계됐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정책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며 2포인트 하락했다. 집값과 금리가 향후 내릴 것으로 예상한 소비자가 많았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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