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 파스쿠찌와 손잡고 이탈리아 시장에 진출한다. 파리바게뜨의 유럽 시장 진출은 프랑스, 영국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24일 방한 중인 파스쿠찌 최고경영자(CEO)이자 창업주 3세인 마리아 파스쿠찌와 만나 ‘이탈리아 내 파리바게뜨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지난 1년여간 파리바게뜨의 이탈리아 시장 진출을 논의해왔다. 이로써 이탈리아는 프랑스, 영국에 이어 파리바게뜨의 유럽 내 세 번째 진출국이 된다.
파리바게뜨는 2014년 프랑스 파리를 시작으로 현재 프랑스 5곳, 영국 2곳에 매장이 있다. 글로벌 전체로는 한국을 비롯해 11개국에 7000여개 매장을 두고 있다.
파스쿠찌는 1883년 이탈리아 몬테체리뇨네 지역에서 시작해 세계 17개국에 진출한 이탈리안 정통 에스프레소 전문 브랜드다. SPC그룹은 2002년 파스쿠찌를 한국에 도입하면서 20년 넘게 인연을 이어왔다. SPC그룹이 보유한 식품외식 분야 전문성과 프랜차이즈 사업 노하우를 토대로 한국은 가장 많은 파스쿠찌 매장을 보유한 국가가 됐다.
이번엔 역으로 파스쿠찌가 SPC의 파리바게뜨를 이탈리아에 도입하는 ‘교차 진출’을 통해 양사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허 회장과 파스쿠찌 CEO와 MOU 체결식 이후 한국 파스쿠찌 대표 매장인 센트로양재점을 비롯해 파리바게뜨의 이탈리아 진출 시 모델로 참고할 수 있는 플래그십 매장인 ‘랩 오브 파리바게뜨’ 판교점 등을 함께 둘러봤다.
허 회장은 “유럽연합(EU)에서 제빵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다양한 빵 문화가 발달한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오랜 인연을 이어온 파스쿠찌와 함께 진출을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든든하게 생각한다”며 “양사간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다양한 활동을 함께 펼쳐 양국 간 우호 협력 증진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스쿠찌 CEO는 “한국을 비롯해 세계 11개국에 700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이탈리아인들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파리바게뜨가 이탈리아와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