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2

[수원대학교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의미 있는 선물하기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위시즈’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위시즈는 의미 있는 선물하기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유현모 대표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어렸을 적부터 사업을 통해 자수성가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나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지역과 전공에 경험을 제한하지 말자고 다짐했습니다. 먼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ASML이라는 네덜란드 반도체 회사에서 처음 일을 시작했습니다. 해외 파견 업무를 2년 반 정도 경험했습니다. ASML에 있는 동안 여러 국가에 있는 기업을 방문하고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확실히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유 대표는 한국으로 돌아와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 3나노 팀 엔지니어로 조인하면서 원하던 국내외 경험을 쌓았다. “경영에 관한 관심도 마음 한편에 계속 두고 있었습니다. 학부생 시절에 국제학부 복수전공을 하면서 기초 베이스를 익혔고, 삼성 퇴사 후에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MBA에 진학해 올해 8월 수료했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밟아오면서 창업하고 싶다는 마음이 더 확고해졌고 MBA 수료 직후 바로 창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위시즈는 공대 학부에서 만난 십년지기 친구들이 모여 시작했다. “최재원 팀 엔지니어가 캐나다인과 결혼했습니다. 북미지역에서는 결혼할 때 축의금 대신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의 웹사이트 링크를 생성하고 하객들에게 펀딩 받는 Wedding registry라는 문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공모 펀딩 업체가 굉장히 잘돼 있고, 연간 평균 펀딩 금액도 4~5조 원 가까이 돼 이런 문화가 한국에 들어오면 성공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유 대표는 “요즘 현금을 안 쓰는 분위기라 결혼식장에 가서도 ATM기에서 돈 뽑아서 전달하는 게 일이 된다”며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누가 봉투에 얼마를 냈는지 일일이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무엇보다 받는 사람이 받고 싶은 걸 선물해 환갑잔치, 계모임 등에도 확장성이 있다”고 말했다.

위시즈는 갖고 싶은 선물을 등록하면 지인 펀딩이 이뤄지고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위시즈에서는 평소에 가지고 싶었던 필요한 선물을 편지와 함께 올리면 친구들이 생일 선물로 기프티콘 대신 펀딩에 참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메시지를 함께 남길 수 있다. 펀딩이 완료되면 위시즈의 감성적인 포장과 함께 펀딩에 참여한 사람들의 메시지를 롤링페이퍼 형식으로 전달하며 더 의미 있는 선물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유 대표는 “고객이 본인의 펀딩이 진행 중임을 알리는 게 중요한데, 위시즈는 인스타 스토리에 사진을 올리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링크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위시리스트는 작년 대비 올해 사용량이 40%가량 증가했다. 유 대표는 “과거에는 한국문화 특성상 원하는 걸 잘 드러내지 않았다면 이제는 조금 더 원하는 것을 말하고 선물할 수 있는 환경이 됐다”고 말했다.

‘위시즈’의 핵심 타깃은 여고생·여대생이다. 유 대표는 “같은 반, 학과 친구들, 특히 여고생·여대생들은 서로 챙겨주는 문화가 더 강할 것이라는 가설 때문”이라며 “한 명을 챙겨주면 다른 친구도 같은 방식으로 챙겨주는 연쇄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유 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가입자 수 3만명이 목표”라며 “기업 선물로의 확장과 커머스 진입을 통한 매출 규모 확장을 꿈꾸고 있다”고 말했다.

위시즈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수원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위시즈(의미 있는 선물을 위한 C2C 플랫폼), 위시즈비즈(의미 있는 임직원 선물을 위한 B2B 플랫폼)
성과 : 2023년 3월 서울대학교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2023년 4월 Start-Up Nest 기업선정 (로우파트너스 신용보증기금 보증 확보), 2023년 4월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6월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혁신 창업 동아리 선정, 2023년 7월 Comeup 아카데믹리그 선정, 2023년 7월 서울대학교 Venture Builder 선정, 2023년 8월 도전K 스타트업 u300 학생리그 선정, 2023년 8월 서울대학교 해동주니어 스타트업 5기 선정, 2023년 9월 한양대 이노폴리스 사업 선정, 2023년 12월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창업동아리 데모데이 최우수상


jinho2323@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