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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비통 세포라도 올리브영 못넘었다…韓 시장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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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숍인 세포라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한다. 2019년부터 5년째 국내에 공을 들였지만 CJ올리브영의 ‘높은벽’을 실감하고 K뷰티 본고장서 물러나는 것이다.

세포라는 19일 공식 SNS와 웹사이트를 통해 영업 종료 예정 사실을 공지했다.

세포라는 “무거운 마음으로 한국에서의 영업 종료를 결정했다”며 “오는 5월 6일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몰, 모바일앱 스토어,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종료하고 시장 철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운영하는 세포라는 2019년 10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파르나스몰에 1호점을 열며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서울 명동 롯데 영플라자, 신촌 현대 유플렉스, 잠실 롯데월드몰, 여의도 IFC몰, 갤러리아 광교점, 더현대서울 등에 신규 매장을 열며 영업망을 확대했다.


한국 진출 초기 세포라는 자유로운 제품 사용과 뷰티 어드바이저 배치라는 전략으로 소비자를 공략했다. 국내 편집숍에서 선보이지 않은 메이크업 서비스 제공과 매장 내 뷰티 어드바이저의 상담을 내세운 ‘체험공간’ 등으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실적이 악화하는 등 큰 타격을 입었다. 세포라코리아의 영업손실은 2020년 124억원, 2021년 145억원, 2022년 176억원 등으로 불어났다.

반면 올리브영은 2021년말 1265개에서 지난해 말 1339개로 오히려 점포수를 늘려갔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0% 가량 늘어난 3조9000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된다.


화장품업계에서는 세포라의 철수로 국내 뷰티 편집숍 시장에서 올리브영의 독주 체제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GS리테일이 운영하던 랄라블라는 2022년 11월 시장에서 완전히 손을 뗐다. 롯데쇼핑의 롭스도 100여개에 이르던 가두점을 모두 정리하고 현재는 롯데마트 내 ‘숍인숍’ 형태의 10여개 매장만 운영하고 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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