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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갖고 싶은 車" 시승 후 감탄…'5000만원대 SUV' 뭐길래 [신차 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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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가 브랜드 설립 이후 최초로 선보인 컴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XC40은 '미니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최적화된 차량이다.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의 우수성을 두루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시승 소감을 한 문장을 표현하면 '실제로 차를 구매 한다면 갖고 싶은 5000만원대 차'라는 것이다. 외관과 내부 디자인부터 주행감, 편의사양, 가격까지 뭐 하나 거슬리는 게 없는 모델이었다.

이번에 기자가 체험한 신형 XC40 트림은 B4 AWD 얼티메이트 브라이트(Ultimate Bright)로 가격은 5430만원이다. 경쟁 차종으로 꼽히는 BMW X1(sDrive20i, 5940만원), 벤츠 GLA(250 4MATIC, 6790만원)과 비교했을 때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

해당 차량의 첫 인상은 '예쁘다'였다. XC40의 볼보만의 전통적인 리어램프 디자인을 계승한 후면 디자인 또한 보다 역동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필러 하단부터 시작해 C필러까지 이어지는 라인을 간결한 일직선으로 유지하는 등 최소한의 라인을 사용해 유니크한 존재감을 부각시켰다.

차량 내부는 모던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꾸며져있다. 도어와 센터 콘솔, 앞 좌석 시트 밑 등 다양한 수납 공간과 1열 도어, 트렁크 등에 접이식 고리를 설치하고 트렁크 바닥 면 아래에 별도의 수납공간과 접이식 바닥을 적용해 컴팩트 SUV의 단점을 극복하고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실내 공간을 결정 짓는 휠베이스를 동급 수입 프리미엄 SUV 경쟁 모델 중 가장 긴 2702mm만큼 확보해 탑승객에게 컴팩트 SUV답지 않은 여유롭고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실제 주행을 해보면 부드럽게 가속과 제동이 가능해 운전할 때 피로도가 거의 없었다. XC40은 글로벌 전동화 파워트레인 전략에 따라 순수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197마력, B4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을 통해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XC40은 전 트림에 스웨덴 할덱스 사의 최첨단 5세대 AW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륜구동 시스템이 기본 장착됐다. 모듈식 설계를 도입해 시스템의 무게는 줄이면서 효율성은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날씨나 지형에 따른 도로 변화에 따라 차의 동력을 재분배해 사고의 위험을 줄이는 것과 함께 향상된 핸들링과 차체 안정성, 낮은 연료 소비를 제공한다.

종종 수입차를 시승할 때마다 내비게이션 안내가 불안해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XC40을 타면서는 오직 차량용 내비게이션에만 의지했다. XC40에는 한국 시장을 위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탑재돼 있기 때문이다.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티맵과 사용자 음성인식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 음악 플랫폼 '플로'를 통합한 서비스로 운전자는 '아리아'라는 발화어를 통해 △내비게이션 △플로 음악 탐색 △전화 및 문자 발송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운전자 안전에 진심인 볼보는 XC40에도 다양한 안전사양을 탑재했다. 신형 XC40은 레이더, 카메라 및 초음파 센서 어레이로 구성된 최신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반 최고급 안전 패키지인 '드라이버 어시스턴스(Driver Assistance')를 기본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향 지원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교차로 교통 경고 및 긴급제동 지원 △후방 충돌 경고 및 완화 차량 간 안전거리와 차선을 유지해주는 '파일럿 어시스트' 등 첨단 안전 기술을 지원한다.

실제로 이런 기능들 덕분에 도로 주행이나 주차 시 큰 어려움 없이 운전이 가능했다. 다만 하나 아쉬웠던 점은 후방카메라 시야가 예상보다 아래쪽을 향하고 있어 다소 답답한 느낌이 들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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