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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 생태계 구축에 속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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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와 사업 양수도 계약 체결
 -통합 구조 구축 통해 시너지 창출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와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일체를 인수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뿐 아니라 R&D 및 생산, 품질 인력 등을 함께 인수해 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 결정은 R&D(현대차)와 생산(현대모비스)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기존 구조를 연구 개발과 생산이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통합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이고 수소전기차 및 자동차 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의 실현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 1월 열린 'CES 2024'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까지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요구에 맞춰 단위 솔루션(Grid)을 결합하고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수소 밸류체인'의 구축을 통해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사업 인수 또한 수소 밸류체인 구축의 일환으로 현대차는 원천 기술과 생산 기술의 집약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효율을 증대시킴으로써 R&D–생산–자동차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의 연결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이다.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 연결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 및 내구성, 생산 품질을 높이고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 후속 제품을 2025년까지 출시하는 한편 발전, 트램, 항만, 선박, 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현대차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수소연료전지 생산 내재화를 통한 선제적 기술력 확보에 기반해 미래 수소 산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수소연료전지 관련 분야에서 수소 활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대외 협업 등이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사업뿐 아니라 수소 밸류체인 전 단계에 걸쳐 다양한 기술 개발 및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해 수 년 내 메가와트(MW)급 PEM(고분자전해질막) 수전해기를 양산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현재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 외에 수자원이 제한적이거나 재생에너지 공급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생활폐기물을 통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2H)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2H)의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 2종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는 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의 저장, 운송 및 활용을 위한 기술 또한 개발 중이다. 수소는 액체, 기체 및 고체 방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천연가스와 마찬가지로 육상, 해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하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수소 생태계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의 R&D부터 제조까지 밸류체인 일원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시키고 이를 통해 수소 사회를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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