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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연매출 8조 돌파...4분기 영업이익 전년 比 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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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지난해 매출 8조원을 넘겼다. 카카오톡 광고·커머스 사업 성장으로 플랫폼 부문 매출이 늘어난 효과를 봤다.

카카오는 “지난해 매출이 연결 기준 8조1058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14% 늘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 회사 처음으로 연간 매출이 8조원을 넘겼다. 영업이익은 5019억원으로 전년보다 11%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6.2%로 전년 7.9%보다 1.7%포인트 줄었다. 지난해 4분기만 보면 매출 2조1711억원, 영업이익 1892억원이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 109%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플랫폼 매출이 1조121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7% 늘었다. 카카오톡의 광고, 커머스 사업 수익성이 늘면서 톡비즈 매출이 같은 기간 14% 늘어난 5815억원을 기록한 덕을 봤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1%,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6% 증가했다.

플랫폼 매출에 포함되는 포털 다음의 지난해 4분기 사업 매출은 881억원이었다. 전년 동기보다 10% 줄었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0% 증가한 4521억원이었다.


플랫폼과 함께 카카오의 양대 사업을 구성하는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4분기 1조494억원이었다. 전년 동기보다 30% 늘었다. 지난해 2분기부터 반영된 SM엔터테인먼트 매출이 이 부문 매출의 22%를 차지했다. 카카오가 기존에 하고 있던 콘텐츠 사업 매출은 감소세였다. 스토리 매출은 213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줄었다. 뮤직(4988억원), 미디어(1066억원) 등도 같은 기간 매출이 각각 17%, 15% 감소했다. 게임(2306억원)은 비수기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인공지능(AI)을 붙여 이용자 경험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카카오톡을 서비스 개편과 이용자 편의 개선 등 종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진화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카카오톡과 AI의 결합을 통해 긍정적인 이용자 경험을 늘리고 광고, 커머스 등 카카오의 핵심 비즈니스 성장이 지속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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