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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상품 매출 300% 이상 늘어"…이마트 '초저가 전략'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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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이마트의 초저가 전략이 먹혀들고 있다. ‘가격파격’ 선언 일주일 만에 일부 품목 매출은 최대 300% 늘었다. 이마트는 자사가 주도하는 가운데 경쟁사들이 가격 인하 흐름에 동참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 5~11일 ‘가격파격’이란 이름의 초저가 할인 품목 40여종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300%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식품 매출 신장률은 △호빵(144%) △대파(140%) △삼겹살·목심(49%) 순으로 높았다. 가공식품·일상용품 상품군에서의 할인 대상 40개 상품 매출은 같은 기간 96% 늘었다. 40개 대상 품목 중 화장지·세탁세제·바디워시·치약 등 생필품 매출 신장률은 각각 300%를 넘긴 것으로 집계됐다.

‘한채양호(號)’ 이마트는 최근 상품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달 ‘식품 3대 핵심 상품’과 ‘가공식품·일상용품 40개 상품’을 선정해 초저가에 판매하겠단 가격파격 선언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9월 한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내세운 ‘본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 저렴한 가격에 있단 취지에서다. 한 대표는 지난해 11월 “회사의 모든 물적·인적 자원을 이마트의 본업 경쟁력을 키우는 데 쓸 것”이라 밝혔다.

이마트는 경쟁사들의 잇단 가격 인하 동참에 고무된 분위기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일부 유통업체는 이마트가 지난 5일 가격파격 선언을 한 뒤 라면·콜라·우유 등의 제품 가격을 이마트와 동일하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낮췄다. 이마트 관계자는 “당초 기대했던 부분”이라며 “이마트를 따라 다른 업체들도 가격을 내릴수록 소비자가 얻는 이익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달엔 ‘가격역주행 1993’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이마트가 처음 문을 연 1993년 수준을 목표로 초저가 판매에 나선단 계획이다. 한 대표는 “독보적인 가격 리더십으로 본업 경쟁력을 배가하겠다”며 “매달 선보일 초저가 상품과 다음달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비용 절감 혜택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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