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CES 2024’ 무대에서 목적기반차량(PBV) 진출을 선언, 2030년 연 30만 대를 판매할 것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기아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2024 미디어데이에서 ‘준비된 기아가 보여줄, 모두를 위한 모빌리티’를 주제로 PBV와 관련한 미래 전략을 공개했다.
기아는 이날 행사에서 PBV를 전통적 자동차의 개념을 뛰어넘는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이라고 정의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유럽에서 시작한 LCV(미니 트럭 등 중량 3.5t 미만의 중·소형 상용차) 시장만 해도 아직 전동화가 이뤄지지 못했고, 공장 출고 후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개조할 수밖에 없어 불필요한 비용이 든다는 걸 확인했다”며 “기아가 짓고 있는 국내 PBV 전용 공장에서 만들면 해외 시장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아는 첫걸음으로 내년에 첫 중형 PBV인 PV5를 출시하기로 했다. 이어 대형(PV7)과 소형(PV1) PBV 라인업을 추가해 대형 물류회사, 모빌리티 기업, 개인 사용자로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아는 앞서 쿠팡, CJ대한통운, 카카오모빌리티 등과 파트너십 계약을 맺었다. 이 단계에서 기아는 디지털 제어와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고, 인공지능(AI)에 기반해 차량 관제를 지원하는 서비스도 할 계획이다. 기업용 PBV 시장을 선점한 뒤엔 PBV를 개인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비스포크 모빌리티 솔루션’ 형태로 진화한다는 게 기아의 청사진이다. 이 단계에선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과 함께 자율주행 레벨4 수준의 PBV 로보택시도 개발한다. 기아는 PBV에 적용할 ‘이지스왑’ ‘다이내믹 하이브리드’ 기술도 이날 공개했다.
라스베이거스=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