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팬덤시장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굿즈가 웹툰의 새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카카오는 웹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제작한 굿즈로 1주일 만에 자금 30억원을 유치했다. 네이버는 웹툰 굿즈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온라인 채널을 개설하고 현지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기로 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국내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에서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을 출시하기 위해 진행한 크라우드펀딩에서 모금액 30억원을 넘겼다고 3일 발표했다. 2011년 이 펀딩 플랫폼이 개설된 후 최대 규모 모금액이다.
이번 모금 흥행엔 카카오엔터가 후원자에게 제공하는 굿즈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팬들은 후원 규모에 따라 열쇠고리, 머그컵, 마우스 장패드, 포토카드 등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IP를 활용한 굿즈를 받았다. 이 회사는 다른 웹툰에서도 굿즈 판매로 재미를 보고 있다. 웹툰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으로 지난해 5월 팝업스토어를 열어 2주간 10억원 넘는 매출을 올렸다.
네이버웹툰도 굿즈로 독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여의도 더현대서울 등 세 곳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어 방문객 17만 명을 끌어들였다. 오는 25일에도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새 팝업스토어를 마련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웹툰 독자 중 굿즈를 구매해 본 비율은 지난해 기준 45%다. 10대는 이 비율이 52%에 달했다. 독자 중 절반 이상이 웹툰을 소재로 한 상품에 지갑을 연다는 얘기다.
네이버웹툰은 미국 시장도 노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해외 독자를 겨냥해 영문으로 된 웹툰 굿즈 판매 사이트를 개설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미국 내 소매 브랜드들과 협업해 현지 패션 매장에서 웹툰 굿즈를 내놓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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