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위스키 '역대급 물량' 할인 판매
이마트는 오는 5~6일 이틀 간 발베니·맥캘란·산토리가쿠빈·짐빔·싱글톤 등 인기 위스키를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고 3일 발표했다. 할인 판매 물량은 총 4만병이다. 이마트의 역대 위스키 할인 행사 가운데 가장 많다. 고아라 이마트 주류바이어는 “위스키에 대한 높은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이 적었기에 새해에는 보다 많은 고객분들이 구매하실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실질 할인율은 더욱 클 전망이다. 앞서 빔산토리코리아는 지난 1일부로 짐빔과 산토리가쿠빈 등 가정용 위스키 제품 가격을 평균 9% 올렸다. 하지만 이마트는 이번 행사 기간 동안 해당 제품 할인을 지난해 가격에 적용하기로 했다. 해당 기간 산토리가쿠빈(700㎖)과 짐빔 화이트(750㎖)를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지난해 가격에서 10% 할인된 각각 3만5820원, 2만880원에 살 수 있다. 가격 인상 전 위스키를 미리 사두려는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차별화 제품을 앞세운 곳도 있다. 편의점 GS25는 지난 1일 ‘커티삭’과 ‘커티삭프로히비션’ 등 위스키 2종을 단독 출시했다. 20여년 전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을 국내 단독 판매함으로써 추억의 제품을 찾는 수요를 정조준했다. 동시에 각각 1만원대, 4만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위스키 수요도 노렸다.
2023년 '역대 최대' 수입량 또 갱신
유통업계의 치열한 배경엔 갈수록 커지는 위스키 수입량이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국내 위스키 수입량은 2만8391t으로, 2022년 전체 수입량(2만7038t)을 넘어섰다. 관련 통계가 시작된 2000년 이후 최대치였다. 일부 대형마트에선 위스키가 차지하는 비중이 13%로 수입 맥주(12.9%)를 넘어서기도 했다.위스키의 경우 제품별 소비자 선호도가 명확하고 물량이 한정돼있어 특정 제품을 선점할 경우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효과가 크단 점도 한몫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위스키의 경우 다른 주류와 비교해 단가가 커 매출 볼륨(규모)을 키우는 효과도 크다”며 “새해에도 유통업계의 위스키 제품군 차별화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