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코딩밸리, 유튜브 스타 등장하는 학습 드라마 선봬
모바일 코딩 교육 전문 기업 유리프트가 인기 유튜버 이창호, 엄지윤, 김원훈 등이 출연하는 코딩 학습 드라마를 선보인다. 드라마는 △SQL 핸즈온 △웹페이지 핸즈온 △파이썬 데이터분석 핸즈온 등 실무자를 위한 코딩 학습 코스로 구성돼 있다. MZ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유튜버 이창호, 엄지윤, 김원훈 등이 대학과 오피스를 배경으로 펼치는 상황극에 코딩 지식을 녹여내 유튜브를 보는 듯한 재미를 불러일으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예컨대 SQL 핸즈온 코스의 학습드라마에서는 유튜버 이창호가 회사를 진두지휘하는 '이호창 CEO' 세계관을 이어 회사의 광고 노출 데이터를 조회하는 내용을 다룬다. 각 코스는 내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해시드, 올해 368억원 투자 집행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는 올해 총 29건, 368억원의 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인프라 및 게임 등에 많은 신규 투자를 진행했다. 분야별로는 △블록체인 인프라 21% △게임 21% △금융 21% △IP 및 콘텐츠 1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O2O 플랫폼, 공유경제, 인공지능 스타트업 중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국가 별로는 한국이 38%로 가장 많았고, 북미 21%, 유럽 7%, 싱가포르 등 기타 아시아 지역이 34%를 차지했다.
텐마인즈 '모션슬립' CES 최고혁신상 받아
헬스케어 디바이스 기업 텐마인즈는 수면 가전 '모션슬립'이 CES 2024 최고혁신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CES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혁신성과 창의성으로 주목받는 출품작에 대해 혁신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는 총 29개 카테고리에서 혁신상 522건, 최고혁신상 36건이 선정됐다. 텐마인즈 모션슬립은 스마트홈 부문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최고혁신상 중 유일한 슬립테크 제품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싱스 기반 맞춤형 건강·수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벤처업계, 창업동아리와 얼라이언스 구축
벤처기업협회는 지난 22일 이민화 라이브러리에서 '대학 창업동아리 얼라이언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KAIST·POSTECH 연합 창업학회인 '파운더스'와 연고대 실전 창업학회 '인사이더스', 서울대 학생 벤처 네트워크 'SNUSV'가 참여했다. 앞으로 대학 창업동아리와 벤처기업협회 간 연계를 통한 우수 대학생 인재 발굴 및 대학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로톡, 올해 가장 많이 상담한 분야는 '임대차'
법률 종합 포털 로톡에서 올 한 해 가장 많은 상담이 이뤄진 분야는 ‘임대차’라 나타났다. 로톡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2023년 로톡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조사 결과 로톡을 쓰는 의뢰인의 이용 시간은 올 한 해 5780만 분을 기록했다. 가장 많은 상담이 이뤄진 분야는 ‘임대차’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대규모 전세 사기 등의 여파로 임대차 계약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것이 그 배경으로 분석된다. 또 각 시기별로 사회적 이슈가 된 특정 분야에 따른 상담이 두드러졌다.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학교 폭력 상담은 전월보다 97% 증가했다. 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5월엔 세금 상담이 크게 늘었다.
부산은행,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BNK부산은행은 지역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썸 인큐베이터' 9기 참여 기업을 내년 1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모집공고 마감일 기준으로 설립 후 7년 이내 기업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6개월간 부산 서면 쥬디스태화 건물 9층에 독립 사무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경영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또 설립 초기 기업에 대해 액셀러레이터와 크라우드 펀딩으로 투자 유치를 돕고, 우량 업체에는 BNK금융그룹이 보유한 펀드로 투자를 추진한다. 자세한 내용은 BNK금융그룹 스타트업·핀테크 육성 체계인 '스토리지 B'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직방, ESG 리포트 발간…연간 327t 탄소 배출 감축
직방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과 성과를 기록한 '2023 직방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직방은 연간 약 327t의 탄소 배출을 감축했다. 강원도 소재 30년생 소나무 4만402그루를 감축할 수 있는 양으로, 직방 임직원 및 제휴중개사 1인당 소나무 219그루를 새로 심은 것과 같은 환경적 성과다. 2021년 7월 이후 가상오피스 솔루션 소마(soma)를 활용한 전 직원 원격근무제 시행을 통해 통근 없는 업무 환경을 구축한 덕분이다. 프롭테크 기반 서비스 '중개 라이브'를 통해 제휴 공인중개사의 오프라인 이동 거리를 줄임으로써 올해 291.46t의 탄소 감축을 이뤄내기도 했다고 밝혔다.
뷰티컬리, 거래액 3000억원 돌파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뷰티컬리'에 입점한 중소 브랜드의 지난달 매출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헤어 전문 브랜드 헤드스파7은 월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배 증가했다. 컬리가 색조 전문 브랜드 '아멜리'와 손잡고 단독으로 출시한 '톤업 선크림 보라'는 초도 물량이 10일 만에 완판됐고, 지난 19일 진행한 라이브 방송에서 선보인 '프란츠' 제품도 전체 구성이 매진되며 인기를 끌었다. 뷰티컬리는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1년여 만에 거래액 3000억원을 달성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