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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간 용량 줄어든 상품 62%가 아몬드·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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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슈링크플레이션 규제 방안을 발표한 13일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간 용량이 줄어든 상품을 조사해 그 결과를 공개했다. 소비자원은 지난달 설치한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신고된 내용, 가격정보 종합 포털 사이트 ‘참가격’, 언론 보도 등을 기초로 9개 품목 37개 상품의 용량이 전년 대비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참가격 조사 결과 바프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견과류 16개 제품, 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 비엔나(2개 묶음),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20장·15장) 용량이 올해 들어 7.7~12.5% 줄었다고 발표했다.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품 중에선 몬덜리즈인터내셔널의 호올스 7개 상품과 연세대 전용목장우유 2개 상품의 용량이 10.0~17.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식품·유통업계에서는 “소비자원 발표는 물가 안정에 별 도움이 안 되는 탁상조사”라는 지적이 잇달아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소비자원이 지목한 용량 변동 상품 중 상당수가 서민 주머니 사정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 간식류인 데다가 그나마 부담을 키우는 핵심 품목은 언론 보도를 인용한 발표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용량이 줄어든 37개 상품 중 62.1%(23개)는 바프의 아몬드(19개)와 몬덜리즈인터내셔널의 사탕(4개)이었다. 물가 상승을 체감할 수 있는 김, 만두, 맥주 등은 직접 조사한 게 아니라 언론 보도를 인용해 발표했다.

“소매점 판매가격을 집계하는 참가격에 근거해 식품 제조사를 슈링크플레이션의 주범인 양 몰아가는 게 맞냐”는 지적도 나왔다. A 식품 제조사 관계자는 “같은 제품이라도 비수도권 동네 슈퍼와 수도권 인구 밀집 지역의 대형마트 소비자가격은 다르게 책정된다”며 “참가격에 고시되는 유통사 판매가격은 제조사와 유통사 간 협의에 따라 유통사가 최종 결정하는데, 가격 인상의 책임이 제조사에 있다는 식으로 몰아가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용량 변경 시 식품회사가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한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B 식품사 관계자는 “제품을 리뉴얼하거나 특정 유통채널 전용 제품으로 제조하는 경우 기존 제품의 용량과 성분에 변화가 불가피하다”며 “정부 발표에 맞춰 포장지에 용량 변화를 매번 표시하면 추가 비용이 들 것”이라고 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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