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충남 서산시 일원에 공급하는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의 청약 일정이 다음 주부터 본격 진행된다.
서산시는 비규제지역인만큼 가점제와 추첨제 물량으로 적절히 섞여 있기 때문에 가점이 높은 수요자라면 가점제로, 그렇지 않다면 추첨제 물량을 통해 당첨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실제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전체 410세대 분양 물량 가운데 전용면적 84㎡는 가점제 40%, 추첨제 60%가 적용된다. 특히 전용면적 101, 116㎡는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청약통장에 가입한지 얼마 안 됐거나, 부양가족 수가 적은 이들도 청약 당첨을 노려볼 만 하다.
아울러 이 단지는 서산시, 충남, 대전시, 세종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1주택자 또는 다주택 여부(주택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청약통장 가입기간, 지역별 예치금 충족 시 청약이 가능하다. 재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청약(과거 2년 이내에 가점제로 당첨된 사실이 있는 세대에 속한 자는 추첨제로 청약)할 수 있다.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서산시에 공급되는 첫 아이파크 브랜드 단지다.
전 세대는 필로티 설계가 적용되며, 4Bay 위주의 구조를 도입해 일조량 및 채광, 환기성을 높혔다. 모든 평형대에 드레스룸과 파우더룸 등 수납공간이 제공되며 대형 드레스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지도 주어진다. 일부 타입에는 알파룸 설계도 적용돼 공간 활용성을 더욱 높였다.
전용면적 101㎡는 현관창고와 복도 팬트리, 주방 팬트리 등을 확보해 수납공간을 넓혔다. 주방 옆 알파룸을 통해 주방을 더욱 넓게 쓸 수 있는 주방강화형 특화설계도 도입된다. 전용면적 116㎡는 와이드 주방 구조를 제공한다. 안방의 드레스룸 공간을 수납공간을 극대화한 붙박이장형으로 선택하거나 서재나 별도의 공간으로 꾸밀 수 있는 알파룸형으로 사용하도록 선택의 폭도 넓혔다.
서산시 최초 유리 난간 일체형 창호 설계를 적용했다. 특히 세대당 약 1.59대의 넓은 주차대수를 확보했다. 주차구획 너비는 법정 기준보다 넓은 2.6m의 광폭 주차구획과 투라인 구획을 적용했다.
단지는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로 설계되어 단지 내부에 중앙광장과 놀이터, 조경 등 입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피트니스센터, 북카페, 어린이집, 시니어라운지 등 커뮤니티도 함께 조성된다.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 주변에는 서산석림초와 서산석림중, 서산여중, 서산여고 등 초, 중, 고교가 위치해 학교를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석림동, 예천동 학원가와 인접해 있고, 향후 서산중앙도서관(가칭)이 조성될 예정이다.
충청남도 서산의료원, 서산우체국, 롯데시네마, 서산먹거리골 등 생활 편의시설도 단지 주변으로 형성돼 있으며 석림천, 석림근린공원, 동문근린공원, 서산중앙호수공원 등 자연환경도 마련돼 있다.
단지는 석림사거리와 맞닿아 있어 서해로, 중앙로 이용이 편리하고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 해미IC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단지를 둘러싼 국도29호선과 77호선을 통해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인 대산석유화학산업단지를 비롯해 서산오토밸리, 서산인더스밸리, 서산테크노밸리 등으로의 출퇴근도 수월하다.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12월 11일 특별공급 청약, 12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12월 21일에 실시한다. 계약은 24년 1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계약금 10% 완납 후에는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견본주택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의 사이버모델하우스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충남 서산시 예천동 서산중앙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해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