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가 이어지면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악화했다. 주택가격 상승 기대는 감소세를 나타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2로 10월(98.1)보다 0.9포인트 내렸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7월 103.2로 오른 이후 넉 달 연속 하락세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2년)과 비교해 소비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10월과 비교해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3개 지수가 하락했다. 소비지출전망은 113에서 111로, 현재경기판단은 64에서 62로 2포인트씩 내렸다. 현재생활형편은 88에서 87로 1포인트 하락했다. 생활형편전망(90)과 가계수입전망(98)은 전월과 같았으며, 경기전망은 2포인트 오른 72를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6포인트 하락한 102로 나타났다. 이 지수는 1년 후 주택 가격이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여전히 주택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사람이 더 많지만 9월 110, 10월 108 등 최근 들어 지수가 낮아지고 있다. 전국 주택매매가격 상승세가 둔화하고 거래량도 부진한 가운데 대출금리가 높은 수준을 지속하면서 기대가 꺾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9로 전월보다 9포인트 하락했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미국 물가상승률이 둔화하면서 기준금리 인상 종료에 대한 기대가 확산한 영향으로 파악된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0월과 같은 3.4%로 집계됐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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