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세계그룹의 통합 할인전 ‘쓱데이’ 매출이 직전 행사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역대 최대 규모의 실적은 온·오프라인 계열사를 가리지 않았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13~19일 진행된 쓱데이 매출이 1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1일 발표했다. 직전 행사인 지난 2021년 쓱데이 때와 비교해 약 22% 늘어난 수치다. 신세계그룹은 당초 올해 쓱데이 매출 목표를 1조5000억원으로 잡았는데 목표치의 113%에 해당하는 수치다.
역대급 매출은 계열사를 가리지 않고 나왔다. 지난 13일 먼저 쓱데이 행사를 시작한 온라인 계열사들은 모두 직전 행사 대비 크게 늘었다. 2021년 행사와 비교해 패션 플랫폼 W컨셉은 161%, 신세계라이브쇼핑은 34%, SSG닷컴은 31%, G마켓은 10% 늘었다. 특히 SSG닷컴의 경우 명품·뷰티·가전 등 주력 상품군 판매가 크게 늘어 당초 자체 목표의 121%에 해당하는 매출을 올렸다.
G마켓과 옥션의 경우 쓱데이와 그와 함께 진행된 ‘빅스마일데이(6~19일)’ 기간 동안 2117만여개 상품을 판매했다. 매일 151만개, 매 시간 6만3000개씩 팔린 꼴이다.
오프라인 계열사도 함박웃음을 짓긴 마찬가지였다. 신세계백화점의 올해 쓱데이 매출은 직전 행사 대비 53% 늘었다. 예년 대비 행사 기간이 늘어난데다 행사 기간 중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패션·잡화·생활 등 전 카테고리에서 판매가 크게 늘었다. 특히 대형가전 매출은 직전 대비 375%, 가구·침대는 107% 늘어났다. 한파 영향으로 패션과 잡화 매출 역시 직전 대비 각각 53%, 43% 늘어났다.
이마트 매출은 지난해 SSG랜더스 우승 기념 ‘쓱세일’ 동기간 매출보다도 5% 늘어났다. 지난 2021년 쓱데이 행사와 비교해선 22%나 늘었다. 고물가에 구입을 미뤄왔던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 매출이 25% 늘었고, 가공식품의 경우 매출 신장률이 40%에 육박했다.
이번 쓱데이에서 큰 인기를 끈 상품들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은 상품들이었다. 대표적인 곳이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지난 13~16일 오후 2~5시 사이엔 아메리카노(톨 사이즈 기준) 한 잔을 3000원에 판매했는데, 행사 기간 중 아메리카노 판매량은 전 주 동일 시간대보다 85% 증가했다.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버거가 출시한 '짜장버거'는 엿새 간 5만 개가 팔렸다. 이마트24의 '7찬 도시락' 역시 도시락 부문 매출 1위에 올랐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쓱데이 실적에 크게 반색하는 분위기다. 올해의 경우 롯데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 등 대형 경쟁사들이 모두 역대 가장 많은 계열사를 동원해 통합 할인전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2년만에 돌아온 국가대표 쇼핑축제 쓱데이가 올해도 많은 고객들의 사랑 덕택에 역대급 실적을 경신했다”며 “앞으로도 더 큰 혜택과 경험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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