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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속 MZ 충성고객 잡아라"…'바오 마케팅' 속도내는 에버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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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가 인기 판다 브랜드인 바오패밀리 마케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저출생으로 테마파크의 주 타깃인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충성도 높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최근 쌍둥이 판다 루이바오와 후이바오가 태어나 에버랜드 판다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진 분위기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산도 깔렸다.

에버랜드는 오는 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 지하 2층에서 판다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푸바오 루이바오 후이바오 등 바오패밀리와 관련한 굿즈를 판매한다. 에버랜드는 지난 9월 바오패밀리 상표권 출원을 마쳤다. 상표권 지정 상품으로는 의류 신발 모자 등 21개를 기재했다.

에버랜드가 조준한 건 MZ세대다. MZ세대는 에버랜드의 현재 주타깃이자 시간이 지나도 아이를 동반해 방문할 가능성이 큰 연령층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초·중·고교 학령인구는 올해 528만1000명에서 2025년엔 503만5000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버랜드의 연간 입장객도 비슷한 궤적을 그린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697만 명이던 에버랜드 입장객은 2019년 661만 명, 지난해 577만 명으로 줄었다.

에버랜드로선 젊은 충성 고객의 중요성이 그만큼 커졌다. 더현대서울이 외국인의 필수 관광코스로 자리 잡은 만큼 팝업스토어에서 바오패밀리를 접한 외국인을 에버랜드로 유인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깔렸다.

에버랜드에서 태어난 판다 푸바오가 내년에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올해 들어 에버랜드 내 판다월드의 인기는 급상승하고 있다. 올해 1~10월 판다월드 입장객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 증가했다.

최근에는 쌍둥이 판다가 태어나면서 판다 굿즈 매출도 늘었다. 7월 쌍둥이 판다가 태어난 뒤 8월 판다 굿즈 매출은 전달보다 150% 불어났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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