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일부 CDMO 설비의 통폐합이 일어날 것입니다.”
크리스티안 모렐로 론자 바이오콘주게이츠 사업부 총괄(사진)은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 제약·바이오 콘퍼런스(CPHI 2023)에서 연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내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업계의 과잉 증설 계획을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연매출 9조3600억원 규모인 스위스 론자는 125년 역사를 지닌 세계 최대 CDMO 업체다. 그는 항체약물접합체(ADC) 관련 사업을 이끌고 있다.
그는 “최근 CDMO업계의 생산능력 확대 경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10년 뒤 활용처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32년까지 7조5000억원,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3조2000억원을 각각 CDMO 공장 증설에 투자키로 한 한국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모렐로 총괄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선 “아주 높은 생산능력으로 10년간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10년 후 어떤 수요가 있을지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대기업이 상업화 단계의 대량 생산이 필요한 글로벌 제약사 제품에만 관심을 가질 뿐 임상단계 제품, 다품종 소량 생산이 필요한 제품에는 관심이 없다는 점도 꼬집었다. 코로나19를 근거로 들었다.
모렐로 총괄은 “코로나 팬데믹 당시 백신을 제외하고 모든 신약 개발 임상이 중단됐다”며 “그 여파로 10년 후 상업화 단계 제품 수는 지금보다 오히려 적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모든 비즈니스에는 주기(cycle)가 있다”며 매출 구조의 다변화를 강조했다. 또 “다양한 바이오텍과 업무 기반이 없는 회사는 나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했다.
론자의 매출 구조는 ADC를 포함한 바이오의약품 분야가 52%, 캡슐 및 헬스·원료 분야(CHI)가 20%, 저분자화합물이 13%, 세포·유전자가 11%를 차지하고 있다.
10년 후 매출 비중 전망에 대해 “여전히 바이오의약품 CDMO에서 상당한 매출이 나올 것”이라면서도 “세포·유전자의 경우 론자가 개발한 개인 맞춤형 세포치료제 자동화 장비(코쿤) 등 기술적 진보에 따라 어느 정도 성장할지 예측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ADC 시장 전망에 대해선 “분명히 다가올 큰 트렌드”라며 “암치료제뿐만 아니라 백신 등으로 활용처가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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