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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표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가 올해 3분기 2조원에 육박하는 순이익을 내면서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반면 테슬라는 수요 둔화로 생산량을 줄이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30일 BYD는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 분기 순익이 104억1000만 위안(약 1조9186억원)으로 전년 대비 82.2%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1622억 위안(약 29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8.5% 증가했다.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급 정책으로 BYD의 지난 분기 판매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거둔 성적표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BYD는 신에너지차 판매 최고치를 계속 경신하면서 글로벌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 1~9월까지 BYD의 누적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207만9600만대를 기록했다. 9월 한달 기준으로 28만6900대를 인도했다. 같은 기간 7만4073대를 인도한 테슬라 차이나를 압도했다. 해외 수출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올해 1~9월 BYD의 수출 규모는 15만4000대에 달한다. 이는 전년 대비 520% 증가한 수치로, 중국 전기차 업체중 수출 증가세가 가장 가파르다.
반면 비야디의 경쟁사인 테슬라는 주가가 급락하면서 희비가 엇갈렸다. 3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거래일보다 4.79% 급락했다. 이는 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는 파나소닉이 북미 지역 전기차 수요 감소로 배터리 생산을 줄였다고 밝힌 영향이다. 이는 테슬라도 전기차 생산량을 줄인다는 의미여서다. 이번달 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고금리로 전기차 수요가 둔하되고 있다고 발언했다. 오안다증권의 에드워드 모야 선임 시장 분석가는 “파나소닉이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 부진을 경고하면서 세계 경제가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나쁘다는 사실을 확인해줬다”고 말했다.
이날 전미자동차협회가 파업을 중단한 것도 테슬라 급락에 한몫했다는 평가다. 포드·제너럴모터스(GM)·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3사는 이날 전미자동차노조와 합의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차 업체의 파업으로 테슬라가 반사익을 거둘 것이란 기대도 할 수 없게 된 셈이다.
베이징=이지훈 특파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