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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600통…전세사기 터지자 전화 빗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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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주택도시보증공사(HUG) 콜센터에 130만건 이상의 상담·문의 전화가 걸려 온 것으로 집계됐다. 전세사기 피해가 급증한 영향이다.

16일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이 HUG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HUG 콜센터 상담 수신 건수는 131만5579건이다. 매일 3604건, 한 달에 10만9631건의 문의나 상담 전화가 걸려 왔다는 얘기다.

올해는 이보다 더 많아질 전망이다. 지난 1∼9월 콜센터 상담 건수는 130만4238건으로 이미 작년 연간 수준에 도달했다. 상담 건수는 2018년 38만4313건 규모였으나, 2020년 101만1487건으로 100만건을 넘어서더니 2021년 118만4792건, 지난해 131만5579건, 올해(1∼9월) 130만4238건으로 빠르게 늘었다.

콜센터를 찾은 주된 이유는 전세 보증 관련 문의를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걸려 온 130만여건의 전화 중 50만건 가까이가 전세 보증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이 가운데 보증사고 문의가 22만4952건으로 가장 많아 보증사고로 인한 상담 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임대인이 전세 사기범으로 조사받는 중인데 고소가 진행되면 보증 이행에 문제가 생기는지', '임대인이 사망한 경우 보증 이행 청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전형적인 전세사기 관련 문의가 많았다. 일반 '임대보증' 관련 전화 유형 10만4000여건 중에서도 보증사고 문의가 3만4000여건을 차지했다.

민 의원은 "최근 대규모 전세사기 사건이 연속으로 터지면서 세입자들의 불안감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의 전세사기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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