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14곳 공장 가동 재개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는 이날 오후 늦게 30일부터 일본 내 14개 자동차 공장의 가동을 순차적으로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12개 공장은 오전부터 정상 가동하며 후쿠오카현 미야타 공장과 교토부 다이하쓰공업 교토 공장 등 나머지 2곳은 오후부터 가동을 재개할 예정이다.앞서 이날 도요타는 부품 발주를 관리하는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인해 오전에 일본 내 14개 자동차 공장 중 12곳의 가동을 중단했으며 나머지 2곳도 오후에 중단했다고 밝혔다. 렉서스, 코롤라, 캠리,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등 모든 차종을 생산하는 라인이 포함됐다. 도요타 대변인은 “문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며 “사이버 공격 때문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요타는 발표 당시 오류 해결 및 공장 가동 재개 시점이 확실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생산 차질이 장기화될 경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지난해 3월 부품 공급사인 고지마프레스공업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으면서 도요타는 하루 동안 일본 내 모든 공장의 가동을 멈췄다. 당시 하루 만에 약 1만3000대의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어 고스란히 회사의 손실로 기록됐다.
“공장 가동 중단 반복”
도요타는 신차 판매량 기준 세계 1위 자동차 기업이다.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상반기 판매량은 541만 대로 2위인 독일 폭스바겐(437만 대)과 100만 대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일본 내 14개 공장에서는 전 세계에 출하하는 자동차의 약 3분의 1을 생산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도요타는 올 2분기(4~6월)엔 일본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분기 기준 1조엔(약 9조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도요타의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조1209억엔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늘었다. 도요타와 렉서스 브랜드의 세계 생산량은 254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하며 분기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도요타는 “지난 몇 년간 차량 출하에 발목을 잡았던 반도체 공급이 개선돼 생산량을 늘릴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이달 초엔 2023회계연도(2023년 4월~2024년 3월)에 101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유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번 사태로 도요타식 ‘저스트 인 타임’ 생산의 취약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생산해 재고를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BBC는 “비용을 절감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번처럼) 부품 공급이 중단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도요타는 신중함을 중시하는 경영 문화를 토대로,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해 해결해야 궁극적으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여긴다”며 “하지만 최근 들어 자연재해, 사이버 공격, 부품 조달 등 다양한 문제 때문에 공장 가동 중단 사태가 자주 반복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리안/이현일/노유정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