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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 국세청 홈택스, 맞춤형 서비스 앞세워 전면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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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은 홈택스의 복잡한 메뉴 체계 및 노후화된 디자인을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전면 개편해 지난 26일 새로 개통했다고 28일 발표했다. 국세청이 운영하는 홈택스는 2000년대 초반부터 납세 자동화 온라인 서비스. 세무서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전자민원, 전자신고, 전자고지, 과세자료 제출, 전자납부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먼저 840여종에 이르는 방대한 서비스를 사용자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했다. 종전의 ‘조회·발급, 신청·제출’ 등 추상적인 명칭으로 구성된 최상단 메뉴를 납세자가 메뉴명만으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금 신고, 장려금?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등으로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개편했다.



지금까지 모든 납세자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던 메뉴 구조는 개인납세자, 개인사업자, 법인 등 납세자 유형별로 사용할 수 있는 메뉴만 나타나는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또 핵심 단어가 누락?축약되는 등 납세자 입장에서 직관성이 낮은 불명확한 메뉴명을 알기 쉽게 정비했다. 예컨대 지금까지는 ‘연부연납 허가내역 조회’라고만 표시됐던 메뉴명을 ‘상속·증여세 연부연납 허가내역 조회’로 바꿨다.

이와 함께 홈택스 포털 디자인도 납세자 요구사항과 최신 트렌드를 접목해 고령자와 MZ세대를 모두 포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고령자?저시력자도 홈택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이 주로 보유한 모니터 크기(21인치 이상)에 맞춰 상·하 확장형으로 화면을 넓게 구현하고 글자 크기도 크게 확대했다. 지금까지는 최소 12글꼴을 사용했는데, 최소 14글꼴을 크기를 확대했다.

홈택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통합검색창과 로그인을 초기화면 전면에 바로 보이도록 배치해 사용자 편의도 높였다. 통합검색창에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와 함께 납세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자동 완성해 서비스 바로가기와 추천검색어를 제공하는 등 검색 기능도 강화했다.

납세자 유형별로 많이 사용하는 메뉴를 묶어 홈택스가 선제적으로 추천하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와 홈택스 시스템 사용 기록(Log) 정보를 활용한 ‘최근 인기 메뉴’도 제공한다. 월별 세무 일정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서비스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세무 일정별 자주 찾는 메뉴’를 제공하는 등 콘텐츠 중심으로 개편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홈택스를 더욱 고도화해 사용자 개인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능형 홈택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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