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전 세계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50% 넘는 점유율을 달성할 것입니다.”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그룹장(전무)은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IMID 2023’에서 “초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와 슬라이더블·롤러블·투명 OLED 등 혁신적 디스플레이 폼팩터를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가 주관하는 IMID는 매년 2000여 명의 디스플레이 전문가가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20%대 초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OLED와 고급형 LCD(액정표시장치)까지 포괄하는 시장이다. 일본의 JDI, 샤프가 LG디스플레이를 맹추격하는 가운데 3년 뒤엔 점유율을 지금의 두 배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다.
김 전무는 “차가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도 2030년까지 연평균 10%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LG디스플레이가 2019년 업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차량용 OLED는 연평균 28%씩 시장이 커지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세 가지 기술을 핵심 축으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가볍고 구부러지는 플라스틱 OLED, 유리기판을 사용해 합리적으로 가격대를 낮춘 ATO(Advanced Thin OLED), 기존 LCD보다 고해상도를 구현하는 저온 다결정 실리콘(LTPS) LCD다.
삼성디스플레이도 IMID에서 참가 기업 중 가장 많은 60여 건의 논문을 발표했다. 마이크로디스플레이, 인공지능(AI) 등 차세대 기술에 대한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또 12.4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여러 형태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제품, 한 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되는 슬라이더블 제품을 선보였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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