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는 올 가을 접종을 위해 업데이트한 코로나19 백신이 EG.5 및 FL 1.5.1 변종에 대한 강력한 면역반응을 생성하는 임상 결과를 확인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모더나의 업데이트 코로나19 백신은 오미크론 하위 변종인 XBB.1.5를 표적하기 위해 설계됐다. 모더나는 지난 6월 이 백신의 주요 순환 XBB 변종에 대한 면역반응을 확인한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임상 결과 발표로 모더나의 업데이트 백신은 현재 미국에서 유행 중인 변이종들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모더나 주가는 전일 종가 대비 7.4% 급증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EG.5 변종을 관심 변종으로 분류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EG.5는 미국에서 지배적인 변종이며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FL 1.5.1 변종도 미국 일부 지역에서 급증하기 시작했다. FL 1.5.1 변종은 이달 초를 기준으로 미국 전체 코로나19의 8.6%를 차지한다.
스티븐 호지 모더나 대표는 “업데이트된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확산 중인 EG.5 및 FL 1.5.1에 대한 면역반응을 생성하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는 업데이트된 백신으로 새로운 코로나19 위협을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모더나는 이 백신에 대한 규제 승인을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품청(EMA) 등에 제출했다. 올 가을 예방 접종을 위해 앞으로 몇 주 내로 승인될 예정이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