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만원 TV 제품 의외로 잘 팔려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4000만원대의 초프리미엄 TV를 출시했다. TV가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에 따라 두 기업 모두 90형대의 초대형 신제품을 내놓았다.
초대형 TV에서 8K 화질 구현
13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날 각각 98형 ‘네오 QLED 8K’ 신모델과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내놓았다. 빠르게 커가는 글로벌 초대형 TV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큰 만큼 가격도 초고가다. 삼성전자의 신제품 출고가는 4990만원이다.전년에 출시했던 같은 라인의 4K 모델 출고가인 4500만원보다 500만원 이상 높은 가격이다. LG전자 신제품의 국내 출하가는 4390만원이다.
삼성전자 제품은 초대형 화면에서도 초고화질을 구현한다는 점을 내세웠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98형 네오 QLED는 4K 제품으로만 출시됐으나 이번 제품 출시로 98형 제품에서도 8K 화질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삼성의 독자적 화질 제어 기술인 ‘네오 퀀텀 매트릭스 프로’를 적용해 LED를 더욱 세밀하게 조정한다. 또 콘텐츠 자체 화질과 상관 없이 TV가 알아서 화질을 8K 수준으로 개선해준다.
프로모션도 대대적으로 펼친다. 신제품을 구입할 경우 200만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에 더해 그림 액자처럼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는 TV인 85형 ‘더 프레임’, HW-Q990C 사운드바까지 제공된다.
선 빼고 화면만 남겨...세계 최초 무선 OLED
LG전자의 신제품은 세계 최초 무선 OLED TV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전원을 제외한 모든 선을 없앴다. 보통 가정에서 대형 TV를 쓸 땐 콘솔기기와 셋톱박스 등 다양한 외부 기기를 선으로 연결해야 하는데, 이 제품엔 연결선 없이도 무선으로 고화질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됐다.
함께 제공되는 ‘제로 커넥트 박스’를 사용하면 4K 화질에 120헤르츠 주사율의 영상을 선 없이도 TV에 전송할 수 있다. LG전자의 독자 기술로 기존 와이파이6보다도 최대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보낸다. 무선 환경에서도 돌비사의 최신 영상 기술인 돌비 비전과 음향기술인 돌비 애트모스가 지원된다.
이 제품은 한국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세계 주요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13일부터 예약을 받고, 20일엔 본격 출시한다. 사전 예약한 고객에겐 ‘LG 스탠바이미’도 증정된다.
한편 초대형 TV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2019년 85형 TV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18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187만대까지 커졌다. 70형 이상 초대형 제품이 주류로 자리 잡아 70형대 TV 판매 비중은 13.9%, 80형 이상 제품은 6.2%를 차지한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