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보카톡톡은 학생관리 코칭 LMS 웹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한종현 대표(62)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한 대표는 “보카톡톡은 느린 학습 학생들과 취약계층 청소년, 소외지역 학생들을 위한 영어 단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며 “특허 등록된 학습 로직으로 보카톡톡의 학습효과는 1:1학습이나 완전 학습 학습보다 높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지난해 6월 보카톡톡이 완전 학습이론으로 설계됐음을 한국엔터테이먼트 산업학회 논문으로도 발표했다.
“100단어 이상 단어시험을 2만 5400번 본 학습 결과 평균 96.4점, 시험시간은 평균 6분45초 걸립니다. 보카톡톡은 자동으로 메타인지를 적용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실시간으로 분류합니다. 학생들의 시험 결과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학습 능력치(1레벨~10레벨)를 자동으로 설정해 줍니다. 학습 능력치에 따라 학습 방법을 달리해 9등급 학생도 3년 만에 6600개 이상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한 대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지속률과 성취도, 진도율 등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코칭 선생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칭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 상담에 집중할 필요가 있지만 학생 학습상태를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비하기에 집중적인 관리가 힘듭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카톡톡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LMS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50명 학생의 정보 10분 이내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 대표는 보카톡톡의 강점으로 “완전 학습의 학습 결과를 제공하며 자동 메타인지 학습 방법으로 학습이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10단계 학습법으로 느린 학생도 학습 결과가 완전 학습 이상의 학습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학습 능력치와 학습상태를 실시간 반영해 100% 1:1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LMS 서비스입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실시간 학습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LMS를 제공합니다.”
보카톡톡은 네이버 라이브 방송과 페이스북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 구매 후기 만족도 5점 만점에 5점을 기록 중”이라며 “2023년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참여기업에 최종 선정돼 학교에서 느린 학생과, 취약계층 학생, 소외 지역 학생들에게 학습 평등권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교육과 관계된 B2B 회사들(천재교육, 미래앤, 에듀윌 등)과 MOU를 체결해 상호 협력 관계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학원 강사 및 운영을 20년간 해오면서 가장 큰 고민은 느린 학습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대부분의 학습 프로그램은 1~2등급 학생들을 위한 것이죠. 그래서 독학으로 20년 노하우의 학습 로직을 활용해 느린 학습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한 대표는 “not과 time을 100번 이상 틀린 9등급 중학교 1학년 학생이 3년 만에 7000단어 이상을 외우면서 3등급으로 졸업하는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받았다”며 “이런 사례가 나올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대표는 “보카톡톡은 영어를 즐겁게 놀면서 학습하자를 추구한다”며 “느린 학습 학생 문제, 교육 편차 문제, 사교육비 문제를 해결해 불평등한 사회계층을 감소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학생관리 코칭 LMS 웹서비스
성과 : 재창업 패키지 선정, 창업성장 R&D 선정, AI 바우처 기획 사업 선정, 2023년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참여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