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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차, 해상 운송에 재생 연료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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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까지 기후 중립적인 생산 목표
 -연간 5만5,000톤까지 감축 기대

 볼보차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 최초로 해상 화물 운송에 사용되는 화석 연료를 재생 가능한 연료로 전환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같은 전환은 2025년까지 기후 중립적인 제조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따른 것이다. 이를 통해 대륙간 해상 화물 운송에서 발생하는 CO2 배출량을 연간 5만5,000톤까지 즉시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화석 연료 사용 대비 약 84%를 감소한 수치다. 또 트럭 한 대가 적도 주변을 약 1,200회 가량 주행했을 때 발생하는 CO2 배출량과 유사하다.

 전통적인 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재생 연료는 지방산 메틸 에스테르(FAME)로 팜유 및 팜유 생산과 관련된 원료는 배제하고 폐식용유와 같이 재생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원료로 만들어진다. 매 년 수만 개의 생산 자재를 컨테이너 선으로 유럽 및 미국 등에 위치한 공장으로 운반하고 있는 볼보차는 앞으로 모든 부품 유통에 재생 연료를 확대 사용할 계획이다.

 볼보차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부사장, 하비에르 발레라는 "재생 연료는 아직 전 세계 해상 운송에서 CO2 배출을 없앨 수 있는 최종 선택지는 아니지만, 새로운 대안이 마련되기까지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우리는 이 같은 움직임이 단순히 경쟁 우위 요소보다는 탄소 효율적인 해양 운송에 대한 수요를 늘리고 효과적인 중간 해결책으로서 재생 연료 도입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른 제조사들의 참여를 이끄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실행하기 위해 볼보차는 그 동안 덴마크 머스크, 스위스 퀴네앤드나겔, 독일 DB 쉥커 등의 물류 파트너들과 노력해왔다. 2023년 6월1일부터 볼보차의 생산 자재 이송을 위한 모든 컨테이너 운송에 재생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 또 특정 선적에서 재생 연료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3자 감사를 받는 '매스 밸런싱(질량 균형)' 방식을 통해 물류 파트너를 이용하는 다른 운송에 할당된 재생 연료를 대신 사용하게 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볼보차는 2018년에서 2025년 사이 차량 당 수명 주기 탄소 발자국을 40%까지 줄이는 것으로 목표로 물류를 포함한 운영 전반에 있어 CO2 배출량을 25% 감축할 계획이다. 또 2040년 기후 중립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에 따라 2025년까지 기후 중립적인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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