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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리뷰] 서울시향의 말러 5번, 말러리안은 결코 울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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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한 명 없는 클래식 공연이 이렇게 기대와 관심을 받은 적이 또 있었나요?”

지난 9일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정기공연을 두고 공연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이가 한 말이다. 따지고 보니 그랬다. 스타 협연자나 지휘자가 있었던 것도 아닌 데다 같은 날 다른 장소에서 인기 공연이 열리는데도 티켓은 일찌감치 매진이었다.

서울시향이 이날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선보인 공연(사진)은 말러 교향곡 5번이었다. 지휘는 네덜란드 헤이그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인 안야 빌마이어. 말러가 무대에 오른 건 한경아르떼필하모닉, 광주시향에 이어 최근 한 달 동안 서울에서만 세 번째였다.

말러 교향곡 중 가장 로맨틱하다는 평을 듣는 5번은 ‘말러리안’(말러 음악 애호가를 지칭하는 말)뿐 아니라 일반 대중의 사랑도 함께 받는 곡이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과 케이트 블란쳇이 지휘자로 나온 영화 ‘타르’에 나오며 더 관심을 끌었다. 2015년 발매된 ‘서울시향×정명훈’ 음반의 메인도 이 곡이었다. 이런 곡을 서울시향이 다시 연주한다니, 티켓이 동나지 않을 리 없었다.

1부에선 촉망받는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로자코비치(22)와 생상스 바이올린 협주곡 제3번을 연주했다. 로자코비치는 어느새 ‘바이올린 신동’에서 청년으로 성장해 있었다. 본곡인 생상스 협주곡보다 앙코르곡인 이자이 소나타 3번에서 더 큰 매력을 뽐냈다. ‘털털하고 무덤덤하다’는 말처럼 연주자에게 안 좋은 표현이 없는데, 그의 연주는 정확히 그 반대였다. 그는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빠르고 예민한 연주로 관중을 사로잡았다.

이어진 말러 5번의 주인공은 객원 3인방(트럼펫·호른·팀파니)이었다. 서울시향은 이번 공연을 위해 로열콘세르트헤바우(RCO), 베를린슈타츠카펠레 등 해외 유명 악단 출신의 객원 연주자 3명을 섭외했다. 이 곡은 1악장 도입부의 트럼펫 솔로가 전체 연주를 좌우한다. 객원 주자가 들려준 약 25초의 트럼펫 팡파르는 씩씩하기보다 부드러웠다. 불안감이 폭발하는 2악장은 이 곡이 왜 ‘난곡’으로 꼽히는지를 그대로 보여줬다. 수시로 나오는 변박, 그리고 극단적인 분위기 전환이 이 악장의 묘미. 하지만 정교하게 중심을 잡아줘야 할 지휘자의 역할은 못내 아쉬웠다.

호른이 주연이 되는 3악장이 시작되자 객원 수석을 비롯한 호른 단원들은 둥글고 깊은 소리로 랜들러(독일·오스트리아 지역의 무곡)풍의 경쾌한 분위기를 살렸다. 현악 파트의 피치카토(손가락으로 현을 튕기며 연주)는 익살스러움을 더했다. 이따금 급해지면서 앙상블이 어긋날 때도 있었지만, 단원들의 내공 덕분에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다.

말러가 부인 알마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4악장 ‘아다지에토’에서 지휘자는 지휘봉을 내려놓고 두 손만 흔들었다. 곡의 흐름을 더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표현하려는 몸짓이었다. 3악장 주인공이 호른이었다면, 4악장의 주인공은 현악기. 지휘자의 신호에 화답하듯 현악 파트의 반복되는 크레센도, 디크레센도는 마치 남녀가 ‘밀당’하는 듯 간드러졌다. 현악 주자들은 소리의 볼륨과 입체감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이를 두드러지게 표현했다. 5악장 투티(총주)는 60여 분간 축적해온 서사를 극대화하며 휘몰아치듯 마무리됐다.

말러 교향곡 5번은 어떤 악단이어도 결코 쉽지 않은 레퍼토리다. 간판스타 없는 ‘솔드 아웃’ 공연이라는 것, 올해 말러 신드롬을 이어갈 시의적절한 연주였다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하지만 말러리안을 만족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그것보다 더 잘할 수 있지 않았느냐’는 이야기가 나오는 건 이 연주의 주체가 그간 세계적인 수준의 연주 실력을 쌓아온 ‘서울시향’이었기 때문이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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