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주방로봇 업체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40억원 투자 유치
주방로봇 스타트업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가 40억원 규모의 시리즈A1 투자를 유치했다. 올해 하반기까지 투자 라운드를 이어가 총 100억원 규모로 시리즈A 투자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에는 신한벤처투자,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스프링캠프 등이 후속 투자했고, 신한캐피탈이 신규 투자자로 합류했다.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의 누적 투자 유치액은 약 100억원이다.
고객 피드백 분석 업체 딥블루닷, 35억원 시드 투자받아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피드백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딥블루닷이 35억원 규모의 시드(초기) 투자를 받았다. 이번 투자는 소프트뱅크벤처스가 주도했으며, 500글로벌과 패스트벤처스가 참여했다.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도 투자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딥블루닷은 수아랩의 공동 창업자 및 초기 멤버들이 2021년 미국 실리콘밸리를 기반으로 세운 스타트업이다. 2019년 미국 코그넥스가 2300억원에 인수한 수아랩은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개발사다.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우주약방'에 AI 챗봇 구현
헬스케어 업체 코레시옹비탈레가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우주약방’에 챗GPT를 활용한 ‘건강 집사 AI 챗봇’을 구현했다. 건강 집사 AI 챗봇은 경증 질환에 대한 AI 상담 서비스로, 시간 제약 없이 24시간 무료로 건강 관련 질문에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챗GPT를 기반으로 우주약방이 수집한 비대면 진료 이용자 데이터를 학습시켜 간단한 증상에 대한 기초 상담부터 질병 관련 정보 전달, 일상 스트레스 등 심리 상담 등이 가능하다.
그립팬, 비만 진단 AI 챗봇에 '헬스 큐레이션' 기능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사 그립팬과 헬스케어 회사 와이에스바이오가 인공지능(AI) 기반 비만 원인 진단 챗봇인 '닥터유스'에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헬스 큐레이션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가 챗봇과 대화하며 자신의 의학적 비만 원인을 진단하고, 개인 맞춤형 체중 조절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성별,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흡연 여부 등 건강정보를 기록하면 고지혈증, 협심증, 심부전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다.
닥터나우, 제로페이와 업무 협약 맺고 소상공인 지원
원격의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제로페이에 가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진료 지원에 나선다. 닥터나우는 제로페이를 운영하는 재단법인 한국간편결제진흥원과 업무 협약을 맺고 소상공인들이 언제든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배송을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도 준다. 포인트는 제로페이 가맹점 앱 및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무신사, 올여름 신상품 프레젠테이션
무신사가 ‘23 서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입점 브랜드의 올여름 시즌 신상품을 조명한다. 프레젠테이션은 매 시즌 패션 브랜드의 신규 컬렉션을 소개하는 이벤트다. 오는 10일 공개하는 23 서머 프레젠테이션은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시즌을 맞아 ‘렛츠 고 아웃(LET'S GO OUT)’을 주제로 펼쳐진다. 청량한 여름 분위기를 담은 휴양지 컨셉트로 촬영한 고감도 화보를 무신사 스토어에서 공개한다. 이번 화보에는 글로벌 브랜드 패션쇼에서 활약하고 있는 모델 신현지가 참여했다.
산은,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 '넥스트원 7기' 접수
산업은행은 오는 6월 7일까지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 'KDB 넥스트원 7기' 지원을 받는다. 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넥스트라운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지원하면 된다. 산업은행은 선발 기업에 마포 프론트1의 사무 공간 지원, 맞춤형 멘토링,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산업은행은 KDB 넥스트원 참여 기업 대상으로 2021년 4건, 2022년 3건의 직접 투자를 했다. 올해는 직·간접 투자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리디, 일본 웹툰 시장 공략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가 일본 웹툰 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난 4월 자사 인기 웹툰 ‘에반젤린의 검’, ‘원수를 사랑하게 된 이유에 대하여’ 등을 라인망가에 연재하기 시작한 데 이어 지난주에는 글로벌 히트작 ‘참아주세요, 대공’을 라인망가에 공개했다. 또 최근 웹툰 ‘동물들의 공주님’은 픽코마 연재를 시작했다. 로맨스 웹툰 ‘능소화’도 픽코마를 통해 선보였다.
비상장 벤처기업 복수의결권 주식 발행 11월부터 허용
대규모 투자로 창업주의 의결권이 약화되는 비상장 벤처기업은 오는 11월 7일부터 주주 동의를 얻어 복수의결권 주식을 발행할 수 있게 됐다. 비상장 벤처기업의 복수의결권 주식 제도를 담은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 개정안이 의결돼서다. 벤처기업법 개정안은 오는 16일 공포를 거쳐 11월 17일부터 시행된다.
딜로이트 안진, 바이오테크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이 오는 16일 국내 유망 벤처·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잇는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모닝피치 아시아'를 개최한다. 모닝피치는 일본 딜로이트토마츠벤처서포트에서 2013년 시작한 스타트업-투자자 매칭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400회 이상 진행됐고, 2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구로구, 200억원 규모 '청년동행 창업펀드' 조성
서울 구로구는 200억원 규모의 '구로 청년동행 창업펀드'를 조성해 관내 우수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한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 7년 이내의 중소·벤처기업에 집중 투자해 우수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창업 생태계 선순환 구축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