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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치마 두르고 햄버거 만든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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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한화갤러리아에 다르면 신사업 전략을 총괄하는 김 본부장은 지난달 24일부터 이틀간 홍콩 내 파이브가이즈 매장 2곳에서 진행된 현장실습에 참여했다. 홍콩은 파이브가이즈의 아시아태평양 본부가 있는 곳이다.
김 본부장이 직접 현장 서비스 업무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실습 기간 일반 직원과 같이 붉은색 유니폼에 앞치마를 두르고 서비스 전 과정을 체험했다. 재료 손질부터 패티를 굽고 토핑을 올리는 조리 과정까지 실습했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현장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여 국내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김 본부장의 의지가 반영된 조치"라며 "김 본부장의 경우 별도 실습 의무는 없지만 브랜드 도입 전반을 주도한 책임자로서 론칭 후 국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주재료인 패티의 품질과 조리 과정에 특히 큰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미국 3대 버거'로 불리는 파이브가이즈는 주문이 들어오면 신선한 재료로 조리해 매장 주방에 냉동고와 타이머, 전자레인지가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김 본부장은 "원래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정성이 들어간 버거라는 것을 느꼈다. 반복 훈련을 통해 퀄리티 컨트롤을 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 깊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국내 매장에서도 장인정신 수준의 성의가 느껴질 수 있도록 품질 유지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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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갤러리아는 조리법부터 서비스까지 브랜드의 출발점인 미국 매장의 '오리지널리티'를 최대한 살린다는 방침이다. 땅콩을 박스째 담아두고 무료로 제공하는 ‘땅콩 무한리필’ 서비스도 국내에서 선보인다. 앞서 김 본부장은 국내 브랜드 운영방침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자 본인의 SNS 계정에 관련 기사를 공유하고 "(땅콩 무한리필 서비스가) 도입된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한화갤러리아는 파이브가이즈의 국내 사업 운영을 위해 지난 1일 100% 자회사 ㈜에프지코리아를 설립했다.
6월 문여는 파이브가이즈 1호점…'강남대로 버거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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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가이즈 1호점은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 강남대로에 둥지를 틀었다. 전용면적 618㎡(184평) 규모로 2개 층에 걸쳐 150여 석을 배치할 예정이다. 2000년대 초 가맹사업을 시작한 파이브가이즈는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으로 글로벌 매장을 늘려왔다. 아시아에서는 홍콩, 싱가포르, 중국, 말레이시아, 마카오에 이어 한국이 여섯번째다. 현재 23개 국가에서 180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한화갤러리아는 앞으로 5년간 국내에 15개 이상의 매장을 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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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선 당분간 신규 사업자 진입 속에 '옥석 가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오바마 버거'로 불리며 주목받은 미국 '굿스터프이터리'는 지난해 10월 개점한 지 5개월 만에 강남대로 상권에서 철수한 바 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