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5.91

  • 48.76
  • 1.95%
코스닥

678.19

  • 16.20
  • 2.33%
1/3

"냉장육 치킨 선택하면 3000원 더 내라고?"…소비자들 시끌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기존 냉동육이 아닌 신선한 냉장육 치킨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이 경우 추가 금액을 받기로 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입길에 올랐다. 몇몇 고객이 알음알음 냉장육으로 주문하던 것을 배달 주문시 정식 옵션으로 넣은 것이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사실상 인상 아니냐"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1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BBQ 치킨 근황'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BBQ 치킨을 배달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 사진과 함께 "이제 냉장육을 먹으려면 추가금을 내야 한다"고 했다. 첨부된 배달 앱 화면을 보면 특정 메뉴의 한 마리 기준 냉동은 2만원이지만 냉장은 2만3000원이다.

이 게시물에는 공감하는 댓글이 많이 달렸다. 한 누리꾼은 “냉동보다는 냉장 닭을 선택하려는 소비자가 많을텐데, 우리 동네도 핫윙을 냉장으로 주문하려면 3000원을 추가해야 한다”는 경험담을 남겼다.

치킨 업체들이 물가 잡기에 나선 정부와 가격 인상에 부정적인 소비자 눈치를 보느라 쉽사리 주력 메뉴·서비스값을 올리진 못하지만 우회적으로 비용을 청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 BBQ는 '냉장육'을 선택하고 추가요금을 내는 선택메뉴(옵션)를 넣었다. 회사 측은 매장마다 옵션에 차이가 있는 것은 점주 선택사항이라고 해명했지만, 상당수 매장에서 '황금올리브 치킨 핫윙' 주문 메뉴에 '핫윙 부분육 선택(필수 선택)'이라는 항목을 포함했다. '냉동'과 '냉장 변경'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냉동은 '추가 비용 없음'이지만 냉장 변경은 3000원 추가 금액이 붙는 게 일반적이다.

BBQ 관계자는 "기존에 알음알음 냉장육으로 해달라는 분들이 있어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가맹점주들 요청에 배달 주문시 옵션으로 제공한 것"이라면서 "가맹점주별로 다소 상이하던 배달 앱 메뉴가 통일되면서 문제가 불거진 측면도 있다"고 해명했다.

BBQ 측에 따르면 이 추가금액은 냉장육을 일일이 손질해야 하는 현장 점주들 수고비가 포함된 것이라는 설명. 관계자는 “냉장육은 별도 손질을 해야한다. 먹을 수 없는 비가식 부위를 제거해야 하고 밑간 작업까지 해야 작업 준비 단계에 이른다”며 “이 과정이 길게는 하루 이상 걸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존에 별도 추가금액 없이 가맹점주에게 냉장육으로 바꿔달라고 주문했던 소비자들의 경우 이번 조치를 사실상 가격인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 원래 ‘냉장육’ 메뉴는 인상 대상이 아니었지만 최근에 유료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앞서 교촌치킨은 가격 인상에 앞서 ‘끼워팔기’ 논란을 일으켰다. 교촌치킨은 일부 배달 앱에서 치킨과 치즈볼이 세트로 구성해 팔았다. 치즈볼을 원하지 않아도 치킨 단품 주문은 불가하도록 해 소비자 부담을 키웠다. 배달의민족 '배민1' 앱에서 교촌치킨 메뉴를 시킬 때 치킨 메뉴인 허니콤보나 반반콤보 등과 퐁듀치즈볼을 함께 묶어 2만5500원에 판매하는 식이다. 치킨 단품으로 시킬 경우엔 2만원이며 퐁듀치즈볼은 5500원인 것을 감안하면 세트 구성이 할인이 되는 것도 아니다.

이 밖에 양을 가늠하기 어려운 순살치킨의 중량을 줄이고 일부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감자와 떡으로 채운다든지, 두 마리 치킨 메뉴 닭 크기를 줄여 판매하는 등 제품의 양을 줄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가격 인상 압박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에 매년 오르는 인건비, 재료비 인상 등을 감당하기 어려워졌다는 이유다. 이에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이달부터 소비자 권장 가격을 품목별로 500원에서 최대 3000원까지 올렸다. 대표 메뉴인 간장 오리지날 가격은 1만6000원에서 1만9000원, 허니콤보 가격은 2만원에서 2만3000원이 됐다. 인상률로 보면 각각 19%, 15%에 달하고 배달료(3000~5000원)까지 고려하면 배달 치킨 한 마리에 3만원 가까운 비용을 지출하는 셈이다.


bhc와 BBQ 등 경쟁사는 아직까진 제품 가격인상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정부의 물가 안정 동참 압박에 꼼수 인상이 나오는 이유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재료값 상승 압박에 연쇄적 가격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보지만 정부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며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 측으로부터 인상을 자제해달라는 권고를 직접 받은 업체들도 있다"고 덧붙였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