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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붙는 편의점 '하이볼 3차 대전'…배달 앱·도넛 맛집과도 손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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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작년 말부터 시작된 ‘하이볼 열풍’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하이볼 열풍을 주도하는 편의점들은 다른 업종 기업과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을 펼치며 주고객인 2030 마음 잡기에 ‘올인’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유명 위스키 업체들도 커지는 한국 하이볼 시장을 잡기 위해 도전장을 던질 태세다. 유통·주류업계에선 오크칩으로 하이볼 맛만 흉내 낸 제품들이 이끌었던 1차 유행, 위스키 원액이 함유된 일본산이 주도한 2차 유행에 이어 3차 대유행이 시작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마케팅 격전장 된 하이볼 시장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배달의민족과 협업한 ‘짠하기 좋은 하이볼’ 2종을 지난 5일 출시했다. 스퀴즈브루어리가 개발한 발효주를 기반으로 만든 제품이다. 건배할 때 잔 부딪치는 소리인 ‘짠’을 배달의민족 자체 개발 서체 ‘한나체’로 캔 전면에 크게 노출했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도 6일 인기 도넛 브랜드 노티드와 손잡고 ‘애플 하이볼’과 ‘레몬 하이볼’ 2종을 내놨다. 지난주 ‘몰디브 하이볼’을 선보인 데 이어 1주일 만의 신제품 출시다. 편의점업계에선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가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RTD(ready to drink) 하이볼 ‘어프어프 하이볼’을 선보인 이후 GS25와 세븐일레븐까지 본격적으로 참전하며 경쟁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편의점들의 하이볼 마케팅은 이(異)업종 기업과의 단순 협업에 그치지 않는다. 달콤한 하이볼 맛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특정 음식과의 조화까지 감안해 협업 대상을 고른다. GS25가 일본식 튀김 오마카세로 유명한 레스토랑 ‘쿠시마사’와 협업한 하이볼 2종, 세븐일레븐이 제주 흑돼지 식당 ‘숙성도’와 손잡고 내놓은 하이볼 2종이 그런 사례다.

이는 한때 편의점 시장을 들끓게 했다가 인기가 확 식은 수제맥주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는 전략적 포석이다. 수제맥주는 2020년 ‘곰표맥주’ 히트 이후 각양각색의 컬래버레이션 제품이 쏟아지는 바람에 소비자에게 피로감만 더하는 악수를 자초했다.
○글로벌 위스키 업체도 참전
편의점들의 하이볼 마케팅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GS25에 따르면 올 1분기 하이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1% 급증했다. 특히 젊은 층의 선호가 두드러졌다. BGF리테일이 작년 11월 제품을 처음 선보인 뒤 지난달까지 하이볼의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20대가 45.2%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하이볼의 한국 내 인기를 확인한 글로벌 위스키 제조사들도 ‘하이볼 전쟁’에 속속 뛰어들 태세다. 일본 위스키 업체 빔산토리는 상반기 국내에 RTD 하이볼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일본, 미국 등에서 ‘짐빔 클래식 하이볼’과 ‘짐빔 진저 하이볼’ 등 2종의 RTD 하이볼 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국내 수제맥주 제조사 세븐브로이, 카브루 등도 RTD 하이볼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주나 맥주 대신 하이볼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스낵 종류도 바뀌고 있다”며 “히트상품의 등장이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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