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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시혁 "카카오와 플랫폼 합의 이끌어내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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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과열과 치열한 인수전은 예상 밖이었어요. 주주 가치를 훼손하고 시장 질서를 흔들면서까지 인수를 감행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 (중단) 결론을 내렸습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사진)은 15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해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중단 배경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하이브는 카카오와 치열한 인수전을 벌이다 사흘 전 인수 중단을 선언했다. 방 의장은 “인수하는 입장에선 인수에 들어가는 유무형의 비용이 크게 느껴진다”며 “그래서 인수 대신 원래 로드맵대로 글로벌로 나아가자는 결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방 의장은 이날 K팝 열풍에 관련된 기조연설 진행에 앞서 기자들로부터 SM엔터 인수전에 관한 질문 공세를 받았다. 그는 SM엔터 인수에 관한 검토를 2019년부터 했다고 밝혔다. “2019년에 이미 인수 제안을 두 차례 했습니다. 여러분이 루머로 들었듯 거절당한 것도 맞습니다. 그러다 작년에 한번 더 인수 논의가 있었고, 이번에 이수만 씨에게 연락이 와 진행이 됐습니다.”

하지만 결국 SM엔터 경영권은 카카오에 돌아갔다. 하이브는 이들과 플랫폼 협업을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방 의장은 “이렇게 말하면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라고 한다는 분도 있겠지만, 플랫폼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내 저는 개인적으론 아주 만족한다”고 말했다.

하이브가 보유하고 있는 15.8%의 SM엔터 지분에 대해선 추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 의장은 “사실 인수 관련 팀원을 모두 휴가 보냈다”며 “그분들이 오늘내일 다 복귀할 것이고, 추후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방 의장은 하이브의 인수 절차 중단에 대한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의 반응도 전했다. 이 전 총괄 프로듀서는 “이길 수 있는데 왜 그만하지”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방 의장은 인수전 결과와 별개로 K팝 시장 발전을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K팝 기업의 글로벌 음반·음원 시장 매출 점유율은 2% 미만”이라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엔 삼성이 있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엔 현대차가 있듯, 이 시장에서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등장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하이브는 이를 위해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하이브는 빅히트뮤직 외에 빌리프랩(엔하이픈), 쏘스뮤직(르세라핌) 등 산하 레이블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그는 “언제가 됐든 ‘방시혁 다음’을 준비하는 데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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